(제305회-개회식)


제305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7월 16일 (목) 11시 개식
    제305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개회사
1. 폐식

(11시 개식)

○의사계장 김상옥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05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장강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장강식 존경하는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은숙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8대 의회의 후반기 첫 임시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오늘 본회의는 지난 6월 25일 의장단을 선출한데 이어, 후반기 의회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상임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를 마치고 처음으로 소집하는 회의입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어 전반기 의회를 훌륭하게 이끌어 주신 부의장님과 각 상임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 모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저에게 8대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의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성숙한 후반기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8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는 저희 부산진구뿐만 아니라 부산 전국 여러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연일 언론에도 많이 보도가 되었습니다. 부산진구의회 후반기에 정치적 지형 변화가 온 것에 대해 많은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먼저 의장인 저와 김미경 의회운영위원장, 백범기 행정자치위원장, 방광원 전반기 문화복지위원장께서 민주당에서 제명이 되어 이제부터 무소속 의원이 되었습니다.
그럼으로 해서 미래통합당이 8석으로 제1당이 되었고, 민주당이 7석, 무소속 4석으로 후반기 정당 구성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전반기에는 민주당이 11석으로 다수 여당 역할을 수행했는데 후반기 의회에서는 그렇게 운영이 못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치적 지형 변화에도 불구하고 구민의 입장에서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역할을 게을리 하지 않고 구민에게 힘이 되고 득이 되는 의회의 순기능에 최선을 다할 것을 오늘 개회사를 통해 명백히 밝힙니다.
구민을 위해서 잘하는 행정은 적극 지지하고 지원할 것이며, 선심성 행정,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예산이 낭비되는 부분은 철저히 감시하여, 어렵고 사각지대에 계신 지역주민들께 고른 정책이 펼쳐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7월 20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제305회 임시회가 개최됩니다.
전반기 의회를 총 결산하고 후반기 의회로 새로 거듭나는 중요한 회기인 만큼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소통 그리고 구민행복이라는 기치 아래 구민과 함께 고통을 나누고, 구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드리는 올곧은 의회가 되겠습니다.
먼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의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구민을 위한 일이라면 문제를 회피하거나 몸을 사리지 않고 정면으로 부딪히며 온 힘을 다해 해결하겠습니다.
다음 의회의 정책 기능과 예산심의 기능을 더욱더 강화하겠습니다. 입법과 예산에 대한 구민의 신뢰와 정확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입법 전문위원과 예산 전문직원의 심도 있는 검토와 자문 등으로 지방의회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정에 대한 의원들의 정책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개선하여 의원들의 전문지식 습득은 물론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정책 토론 등을 거쳐 모든 정책이 구민의 이익을 우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여파로 아직도 최일선에서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밤낮없이 수고하고 계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와 고마움을 전하며, 구민들의 안전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하여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철저한 대책을 추진하고 계시는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와 따뜻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후반기 의회에서는 8대 의회의 초심을 잃지 않도록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 의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 등 진정한 자치실현과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을 찾아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조언해 주시고 더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장마철과 무더위를 맞아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하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본회의에 앞서 2020년 7월 1일 자 구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소개는 서은숙 구청장님께서 해 주시겠습니다.

○구청장 서은숙 2020년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국장님 소개하겠습니다.
행정자치국 임상윤 국장.
안전교통국 고기성 국장입니다.
다음은 과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세무2과 조봉래 과장.
관광과 하동 과장.
일자리경제과 노영미 과장.
청소행정과 박진형 과장.
평생교육과 오경미 과장.
도시재생과 전병규 과장입니다.

(간부인사)
의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 있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1시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