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323회-본회의-3차

(제323회-본회의-제3차)


제323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3호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7일 (목) 11시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1. 상임위원장(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건
2. 특별위원장(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장) 선거의 건




   부의된안건
1. 상임위원장(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2. 특별위원장(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0. 의회운영위원장(성현옥) 인사
0. 예산결산특별위원장(오우택) 인사
0. 윤리특별위원장(박말숙) 인사

(10시59분 개의)

의장 박현철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3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의사계장 김상옥입니다.
제32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2년 7월 6일 행정문화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에 김민경 의원을, 안전복지위원장으로부터 부위원장에 박광래 의원을 선임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의장 박현철 의사계장 수고 많았습니다.


1. 상임위원장(의회운영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박현철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의회운영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33조에 따라 상임위원장은 소속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5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후보자는 5분 이내로 정견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의회운영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성현옥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현옥 의원 반갑습니다.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의회운영위원장에 출마하게 된 양정, 부전1동 성현옥 의원입니다.
먼저 박현철 의장님! 한일태 부의장님! 축하드립니다. 한갑용 행정문화위원장님과 성낙욱 안전복지위원장님께도 축하를 전합니다. 그리고 여기 당선되신 모든 동료 의원님들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저는 4년 전 비례대표의원으로 출발하여 오늘 이 자리에 재선의원으로 다시 서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그때 초선의원으로 막 걸음마를 시작해야 할 무렵 참 낯설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어떤 소재로 발언을 해야 할지, 어떤 관점에서 사업을 평가해야 할지 또 민원은 어떤 경로로 처리해야 할지 모든 것이 서툴렀습니다.
다시 오늘 이 자리에 열정과 사명감으로 가득차 있는 우리 부산진구 초선의원님들을 바라보니 더한 책임감이 큰 무게로 다가옵니다.
의원님들 걱정하지 마십시오. 선배 동료 의원들이 따뜻한 손을 잡아 주실 것입니다.
저 또한 의원 여러분들께서 의회 본연의 책무인 집행부의 올바른 견제와 감시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의정역량 향상을 최우선으로 두겠습니다.
조례 제·개정, 행정사무감사, 예·결산 심사 등을 9대 의회부터 처음 시행하여 출발하는 정책보좌관들과 네 분의 전문위원이 제대로 도울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그리고 의원연구모임을 활성화하여 주민들의 실질적인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제를 발굴해 내고 현장과 소통하는 정책연구회가 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게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겨 주신다면 나 혼자가 아니라 우리 부산진구의회가 우리 부산진구 의원 모두가 주민들로부터 잘한다, 애쓴다, 응원할게라는 칭찬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우리 부산진구의회가 늘 주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또한 민주적 의회운영을 위해 항상 동료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구하고 소통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제게 여러분의 소중한 1표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성현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49조제2항에 따라 투개표 상황을 점검할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지난 제2차 본회의에서는 손재호 의원님과 곽사문 의원님께서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제3차 본회의 선거에서는 다음 의석에 계신 강지백 의원님과 이분희 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코자 합니다. 지명되신 두 분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감표위원 두 분은 기표소와 명패함, 투표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사계장은 투표방법과 진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의사계장 김상옥입니다.
의회운영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투표는 기본 조례 제33조에 따라 7월 5일 실시된 의장, 부의장 선거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현재 단독후보 등록의 경우로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문에 따라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석 순서에 따라 호명하면 호명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07분 투표개시)
(의사계장 : 의원호명)

의장 박현철 감표위원을 포함한 모든 의원님께서는 투표를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14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 18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1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 중 성현옥 의원 18표입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성현옥 의원이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고 감표위원은 의원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2. 특별위원장(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top

(11시19분)

의장 박현철 의사일정 제2항 특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38조 및 제39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및 윤리특별위원장 선거는 소속 위원 중에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거는 무기명 투표이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윤리특별위원장 순으로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5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후보자는 5분 이내로 정견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후보자 등록을 하신 오우택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우택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부산진구민과 박현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우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박현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 당선을 한 번 더 축하드리며 부산진구를 위해서 동료 의원님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개인적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연지동, 초읍동 주민들과 함께 다 같이 우리 부산진구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이번 제9대 의회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출마를 하고자 합니다.
부산진구 2022년 예산 기준 계상규모는 6800억 원으로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과 함께 협의하며 합리적이고 생산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운영하여 부산진구민의 세금을 소중하게 사용하며 부산진구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진구민의 대표로서 의무감과 책임감을 다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의 역할을 다하며 열린 의정을 만들어가고 동료 의원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구의원보다 부끄럽지 않은 구의원이 되자라는 저의 슬로건처럼 부끄럽지 않은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다면 단 한 푼의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철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진구민의 삶이 나아지고,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들의 많은 지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오우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실시를 선언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 두 분은 기표소와 명패함, 투표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사계장님은 투표방법과 진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실시되는 특별위원회 특별위원장 투표는 기본 조례 제38조 및 제39조에 따라 7월 5일 실시된 의장, 부의장 선거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현재 단독후보 등록의 경우로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문에 따라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 순서에 따라 호명하면 호명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24분 투표개시)
(의사계장 : 의원호명)

의장 박현철 감표위원을 포함한 모든 의원님들께서는 투표를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29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 18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1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 중 오우택 의원 18표입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오우택 의원이 부산진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고 감표위원은 의석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윤리특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윤리특별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박말숙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말숙 의원 존경하는 부산진구 박현철 의장님! 한일태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전포1, 2동 지역구 박말숙입니다.
오늘 윤리특별위원장으로 출마의 영광을 주신 박현철 의장님! 한일태 부의장님! 그리고 동료 선배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는 주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기초의원의 소임을 누구보다도 청렴하고 건전하게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모든 우리 의원님들께서 공정하고 투철한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일들을 찾고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선출직 공직자로서의 기본원칙을 지키고 스스로 책임감과 윤리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도록 자주 소통하며 주민들로부터 최고 존중받고 신뢰받는 부산진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박말숙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윤리특별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표위원 두 분은 나오셔서 기표소와 명패함, 투표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습니까?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사계장님은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윤리특별위원장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투표방법과 동일합니다. 의석순서에 따라 호명하면 호명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37분 투표개시)
(의사계장 : 의원호명)

의장 박현철 감표위원을 포함하여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윤리특별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42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 18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1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 중 박말숙 의원 18표입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말숙 의원이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윤리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두 의원님 이제 의원석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0. 의회운영위원장(성현옥) 인사 top

(11시46분)

의장 박현철 당선되신 위원장님들의 인사 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성현옥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성현옥 예, 감사합니다. 성원해 주신 열여덟 분의 모든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여러분들의 의정활동이 꽃으로 피어나서 우리 부산진구 주민들께 행복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의회운영위원장직을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0. 예산결산특별위원장(오우택) 인사 top

(11시48분)

의장 박현철 다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오우택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오우택 모자라고 부족한 저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존경하는 위원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머리 숙여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부산진구의 예산이 적정하게 편성되고 있는지, 편성된 예산이 제대로 집행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심사하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특히 재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세입예산을 확보하여 건전재정을 도모하고 낭비성과 선심성 예산은 삭감하고 사업성과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도록 하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맡은 임기 동안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윤리특별위원장(박말숙) 인사 top

(11시50분)

의장 박현철 다음 윤리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말숙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리특별위원장 박말숙 존경하는 의장님!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윤리특별위원장으로서 품행에 어긋나지 않게끔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부산진구의회가 웃음꽃이 피는 그런 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세 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5일부터 제9대 부산진구의회 전반기 원구성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을 기점으로 의원님들께서 각자 어떤 역할을 맡더라도 더욱 단결된 모습으로 힘을 모아 구민의 복리증진과 선진 부산진구 건설에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2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1분 산회)


○출석의원 (18인)
강도희강지백곽사문김민경김진복
박광래박말숙박현철성낙욱성현옥
손재호안수만오우택유제필이분희
최정웅한갑용한일태

【보고사항】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위원회                     위원명             일자
----------------------------
행정문화위원회          김민경            7월 6일
안전복지위원회          박광래            7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