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323회-본회의-2차

(제323회-본회의-제2차)


제323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호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6일 (수) 11시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상임위원장(행정문화·안전복지위원장) 선거의 건
2. 상임위원회(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특별위원회(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안건
1. 상임위원장(행정문화·안전복지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0. 행정문화위원장(한갑용) 인사
0. 안전복지위원장(성낙욱) 인사
2. 상임위원회(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3. 특별위원회(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개의)

의장 박현철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3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장(행정문화·안전복지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박현철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33조에 따라 상임위원장은 소속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거는 무기명투표이며 행정문화위원장, 안전복지위원장 순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5조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후보자는 5분 이내로 정견발표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의원을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발언은 할 수 없습니다.
행정문화위원장 후보자 등록을 하신 한갑용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갑용 의원 존경하는 부산진구 시민 여러분! 박현철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행정문화위원장에 출마한 한갑용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지난 4년 이곳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집행부를 견제·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라는 말입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가슴에 와닿는 말입니다.
이 같은 본연의 소임에 여러분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8대 장강식 의장이 했던 8대 의회가 잘했다고 내세울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활발한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한 공부하는 의회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것입니다.
연구단체 활동을 진행하면서 다른 의회와는 비교할 수 없는 한 단계 높은 의원 상호간 소통과 토론이 가능해졌고 그 결과물들이 다른 의회보다 먼저 부산진구의회에 시스템화되고 정착되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도 보완이 필요하겠지만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른 부산진구의회 조례의 제·개정이 그 예입니다.
박현철 의장께서도 취임사에서 의원연구단체 활성화를 강조하셨는데 저도 공감하면서 9대 의회에서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정책 사안은 당의 정체성, 당론에 따라 의견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토론과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가도록 합시다. 이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18명 의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을 하는 데 교량적 역할을 다하는 위원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한갑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49조에 따라 투·개표 상황을 점검할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지난 1차 본회의에서는 강도희 의원님과 김민경 의원님께서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상임위원장 선거에는 다음 의석에 계신 손재호 의원님과 곽사문 의원님 두 분을 감표위원으로 지명코자 합니다. 지명되신 두 분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행정문화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실시를 선언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 두 분은 기표소와 명패함, 투표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사계장은 투표방법과 진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의사계장 김상옥입니다.
행정문화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투표는 기본 조례 제33조에 따라 7월 5일 실시된 의장, 부의장 선거와 동일한 절차와 방법으로 진행되겠습니다.
현재 단독후보 등록의 경우로 배부해 드린 선거안내문에 따라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오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각각 받으신 다음 기표소 안에서 기표용구를 이용하여 행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하실 후보자의 성명 아래에 있는 기표란에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의석 순서에 따라 호명하면 호명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07분 투표개시)
(의사계장 : 의원호명)

의장 박현철 감표위원을 포함한 모든 의원님께서는 투표를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행정문화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13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 18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1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 중 한갑용 의원님 18표입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한갑용 의원님이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행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고 감표위원은 의원석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안전복지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안전복지위원장 후보자 등록을 하신 성낙욱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정견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낙욱 의원 존경하는 부산진구 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박현철 의장님! 그리고 존경하는 한일태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저는 안전복지위원장에 출마한 성낙욱입니다.
제가 안전복지위원장을 맡게 되면 먼저 여야의 당리당략을 떠나서 이해하고 소통하며 협력하고 상생하는 위원회를 만들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해서는 부산진구 주민을 대신하여 감시·견제를 확실히 하겠습니다. 즉, 부정부패 등 주민에게 손해를 끼치는 일이 있으면 단호히 대처하겠습니다. 집행부가 주어진 본인의 본연의 자세인 부산진구 주민에게 노력할 때는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집행부의 주요업무 중 사회복지 부분은 서민의 삶과 직결되므로 수혜자 선택과 지원 부분에 문제는 없는지 두루 살피겠습니다.
사회간접자본투자는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착공에서 완공까지 집행에는 문제가 없는지 잘 살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들께서 저를 선택해 주시면 부산진구 주민의 대의 이행에 문제가 없는 안전복지위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성낙욱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안전복지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실시를 선언합니다.
투표를 시작하기 전에 감표위원 두 분은 기표소와 명패함, 투표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사계장은 투표방법과 진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예, 안전복지위원장 투표방법도 앞서 실시한 행정문화위원장 투표방법과 동일합니다.
의석 순서에 따라 호명하면 호명 순서대로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20분 투표개시)
(의사계장 : 의원호명)

의장 박현철 감표위원을 포함한 모든 의원님께서는 투표를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상으로 안전복지위원장 선거 1차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27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 18개입니다.
다음 투표함을 열고 투표용지 매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1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8매 중 성낙욱 의원님 18표입니다.
우리 구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제1항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성낙욱 의원이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안전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두 의원님 이제 의원석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0. 행정문화위원장(한갑용) 인사 top

(11시32분)

의장 박현철 당선된 의원님들 인사 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제9대 전반기 부산진구의회 행정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신 한갑용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문화위원장 한갑용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는 저를 행정문화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겸허한 자세로 성실하게 소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안전복지위원장(성낙욱) 인사 top

의장 박현철 다음 안전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성낙욱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복지위원장 성낙욱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직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열여덟 표를 몰아주신 점 대단히 고맙습니다.
앞으로 저는 우리 안전복지위원회를 함께 할 위원님들을 잘 보필하면서 우리 부산진구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박현철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안건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34분 회의중지)
(11시42분 계속개의)

2. 상임위원회(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박현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호명순서는 무순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 한일태 의원님, 한갑용 의원님, 성낙욱 의원님, 성현옥 의원님, 강도희 의원님, 이분희 의원님, 김민경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특별위원회(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박현철 의사일정 제3항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성현옥 의원님, 박광래 의원님, 손재호 의원님, 최정웅 의원님, 오우택 의원님, 곽사문 의원님, 유제필 의원님, 안수만 의원님, 김민경 의원님, 윤리특별위원회에 한갑용 의원님, 강지백 의원님, 박말숙 의원님, 박광래 의원님, 곽사문 의원님, 김진복 의원님, 안수만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32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7월 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의회운영위원장 및 각 특별위원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및 각 특별위원장 출마를 원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오늘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국에 후보자 등록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4분 산회)


○출석의원 (18인)
강도희강지백곽사문김민경김진복
박광래박말숙박현철성낙욱성현옥
손재호안수만오우택유제필이분희
최정웅한갑용한일태

【첨부】
[표결 찬반 의원 성명]
상임위원회(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 표결참여 의원 (18명)
- 찬성의원 (18명) : 강도희·강지백·곽사문·김민경·김진복·박광래·박말숙·박현철·성낙욱·성현옥·손재호·안수만·오우택·유제필·이분희·최정웅·한갑용·한일태 의원
특별위원회(예산결산·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 표결참여 의원 (18명)
- 찬성의원 (18명) : 강도희·강지백·곽사문·김민경·김진복·박광래·박말숙·박현철·성낙욱·성현옥·손재호·안수만·오우택·유제필·이분희·최정웅·한갑용·한일태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