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311회-행정자치위원회-제1차

(제311회-행정자치위원회-제1차)


제311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1호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2월 22일 (월) 11시
장        소  :  제1위원회실
   의사일정
1.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된안건
1.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방광원 의원 대표발의)(방광원·김동효·김미경·김재운·박현철·배영숙·백범기·오우택·이승민·최문돌·한갑용 의원 외 2인 발의)

(11시 개의)

위원장 백범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1회 임시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방광원 의원 대표발의)(방광원·김동효·김미경·김재운·박현철·배영숙·백범기·오우택·이승민·최문돌·한갑용 의원 외 2인 발의) top

위원장 백범기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신 방광원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광원 의원 존경하는 백범기 행정자치위원장님과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님께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 조례에 관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제안이유는 국내 당뇨병 인구가 최다 5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되어 발병연령이 또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고, 위험 당뇨병의 경우 청년 및 유소년층에서 크게 확대되는 추세이며, 청소년 및 청년층의 당뇨병 질환 자체로 인한 건강문제와 더불어 질병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사회적 편견과 유리로 이어지고 있어 청소년 및 청년의 당뇨병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을 바로잡아 불합리한 차별과 억압을 타파하고 지역민의 안정적인 혈당과 건강관리를 위한 근거와 토대로 마련하기 위하여 조례 제정을 추진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 조례가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자치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부록]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방광원 의원 대표발의)
(방광원·김동효·김미경·김재운·박현철·배영숙·백범기·오우택·이승민·최문돌·한갑용 의원 외 2인 발의)
(끝에 실음)

위원장 백범기 방광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검토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이윤진 반갑습니다. 전문위원 이윤진입니다.
의안번호 제271호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은 방광원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안은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의 학습권 및 건강권 보장에 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기타 조례 제정에 대한 제반절차를 이행하였고, 상위법과 관련 규정 등을 검토한 바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조례 제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부록]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검토보고서
(전문위원)
(끝에 실음)

위원장 백범기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 토론을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고 방광원 의원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성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성숙 위원 의원님 조례 만드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런데 아까 조례를 만들게 된 제안설명을 잘 들었습니다만 이게 만들게 되신.

방광원 의원 잘 안 들립니다.

고성숙 위원 아까 제안설명을 잘 들었습니다만 만들게 된 계기와 우리 지역 주변에 이런 사례가 있었는지요?

방광원 의원 경남도에서도 추진한 걸로 알고 있고,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도 조례를 만들었고, 경기도에서도 당뇨병 지원 조례를 만들었고, 서울 양천구 또 대전 동구에서도 만들었습니다.

고성숙 위원 지금 전국적으로 이렇게 지금 당뇨병이 문제가 많으므로 이렇게 조례를 만들게 되셨나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방광원 의원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백범기 고성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장백산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장백산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원님? 조례 만드시는 데 대단히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는 이 조례 읽어보면서 다름이 아니고 이게 당뇨병 환자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해 주는 조례라기보다 약간 인식전환에 대한 사회적 교육이나 이런 차별금지에 대한 내용을 더 많이 담고 있다고 보는데 그게 제가 본 게 맞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방광원 의원 다시 한번 이야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장백산 위원 그러니까 이게 직접적인 당뇨병 청소년·청년 환자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근거 조례, 일단 제목만 보면 약간 그렇게 느껴졌는데 내용을 보면 사실 직접적인 지원보다는 차별금지나 아니면 교육, 홍보 등에 대해서 더 힘쓰는 주된 내용이 다 그런 내용이라고 보이는데 혹시 의도된 바가 그게 맞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방광원 의원 현재 서울지방에서는 보면 어린이집에서도 당뇨병이 있다고 하니까 꺼려서 유아원에서 받지 않은 사례도 있고 또 초등학교에서는 인슐린을 맞다 보니까 애들이 당뇨병 환자인 줄 알게 돼서 놀림감이 되기도 하고 그런 예시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지원은 아니더라도 우리 홍보물이나 학교 측이나 또 유치원, 유아원, 사회에서도 편견을 갖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 홍보물이나 또 교육을 좀 시키는 데 좀 부담이 될 겁니다.

장백산 위원 그러면 인식전환을 위해서 만든 조례가 맞다는 말씀이시네요?

방광원 의원 예.

장백산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원님.

위원장 백범기 장백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먼저 반대의견 가지고 계시는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의견 발언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다음 찬성의견 가지고 계시는 위원님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찬성의견 발언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배영숙 위원 위원장님 잠시만요. 발언권 좀.

위원장 백범기 예, 배영숙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배영숙 위원 이 발언을 안 하려다가 속기록에 조금 남을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그냥 가볍게 이야기를 좀 드리자면, 일단은 조례 만드신다고 수고 많이 하셨어요.
이거는 질의는 아니고 이 조례를 읽어보면 장백산 위원님이 질문을 왜 했는지 저는 그 의도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 조금 조례가 이게 통과되고 나면 보건소에서 검토를 해서 이거를 안 맞는 부분을 다시 조금 더 개정하는 것도 제가 봤을 때는 괜찮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일단 의원님이 대표발의를 했기 때문에 사실 이 조례를 반대할 그거는 아니고 이제 통과는 시키고 통과 이후에 나머지 부분은 해당 부서에서 좀 더 검토를 해야 될 부분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범기 예, 배영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광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11회 임시회 제1차 행정자치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산회)




○출석위원 (6인)
고성숙김미경배영숙백범기장백산
한갑용

○위원아닌출석의원 (1인)
방광원

○출석전문위원 (1인)
이     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