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305회-의회운영위원회-제2차

(제305회(폐회중)-의회운영위원회-제2차)


제305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8월 25일 (화) 11시
장        소  :  제1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06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제306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11시 개의)

위원장 김미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김정홍 국장님을 비롯한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제306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의장 제의) top

위원장 김미경 의사일정 제1항 제306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협의 요청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안을 보시면 금번 제306회 임시회 회기는 9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이며, 회기 첫날인 9월 3일은 오전 11시 제1차 본회의 개회식에 이어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휴회의 건 등을 상정 의결하겠습니다.
그리고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의회 안전한 부산진구 만들기 특별위원회 구성 발의 안건이 추가로 들어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휴회기간인 9월 4일부터 9월 6일은 각 상임위원회 활동기간으로 각종 안건을 심사하게 되며, 제2차 본회의는 9월 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 등을 심의 의결하겠습니다.


(참조)
[부록] 제306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끝에 실음)

그러면 제306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고 의사계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이 있음)
예,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제306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김재운 위원 위원장님! 잠깐.

위원장 김미경 예, 김재운 위원님.

김재운 위원 예, 수고하십니다. 9월 제주도 국내연수 실시와 취소 이런 과정은 어떻게 결정하고 어떻게 조정합니까? 실시를 결정할 때는 어떻게 결정하고 취소를 결정할 때는 또 어떻게 취소하고 이게 좀 공무국외연수에 대해서.

위원장 김미경 실시할 때도 전체적인 의원님 회의석상에서도 회의를 했고요. 그리고 결정이 나와 있는 과정에 코로나19가 지금 재발생하여서 다른 의원님들이 의장님이나 다른 사무국, 의원님들한테 이게 조금 부담이 된다고 의견이 들어와서 그때부터 목, 금 해서 제가 거의 다 계시는 의원님들한테는 제가 실시, 미실시 여부를 체크를 하였습니다. 체크하시고 인원이 열아홉 분 중에 체크 다 하고, 계시는 분이 열세 분 정도 계셔서 일단은 이 정도 해서 과반수가 넘으니까 또 사무국에서 이렇게 정리해야 되고 진행해야 되는 과정이 있어서 미리 의장님께 말씀드리고 어제 의장단 저희들 톡에다가 이렇게 이렇게 돼서 이렇게 합니다 올리고 전체 의원들한테 공지를 하였습니다.

김재운 위원 질문드리는 거는 공무국외연수를 결정할 때는 의장님 주관하에 전체 의원들이 다 모여서, 의회는 의원들 개별 독립적인 그런 의사결정을 해야 되는 단체입니다.
직함은 그에 따른 회의를 개최하는 직함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장님, 부의장님 뭐 이렇게 직함이 있는 거고, 의원 개개인별로의 역할을 해야 되는 거거든요. 그러면 이걸 공무국외연수를 처음 결정할 때도 의장님께서 전체 의원들한테 의견을 물어보시고 제주도가 어떻겠느냐, 일정은 어떻겠느냐 결정을 해서 저희 의원들이 전부 다 이 기간 안에 그럼 좋다 그렇게 결정을 한 겁니다, 그죠?
코로나19로 지금 여러 가지 민감한 사항에 저는 안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인데 그러면 취소 결정할 때는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이거를 결정하게 된다면 위원장이 최소한 의회운영위원들한테는 개별적인 전화를 하든지, 의사를 먼저 물어보셨어야 되는 게 아닌가 싶어서 제가 이 질문을 드리는 겁니다. 취소할 때 카톡에 어제인가 올라와 있던데 저는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께서 저한테 한 번 내용을 한 적은 없으셨어요.

위원장 김미경 예, 제가 갔을 때는 위원님이 안 계셔서 체크를 못 했습니다.

김재운 위원 저는 월요일 날도 출근했고, 저번 주 금요일도 출근했고, 요새 조례와 특별위원회 때문에 계속 나와 있습니다. 있는데 저한테는 의사에 대해서 이걸 어떻게 할 거냐 한 번 여쭤본, 질문해본 적이 없습니다.

위원장 김미경 예, 제가 김재운 위원님한테는 제가 올라.

김재운 위원 아니, 그래 저뿐 아니고 결정할 때도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셨듯이 취소할 때도 그런 절차를 밟아서, 지금 뭐 누가 코로나19에 공무국외연수 가자고 하시는 분은 아마, 근데 여기 보니까 한 분은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이 안 돼서 그런 것 같은데. 그런 거는 다음에라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차원에서는 위원장께서 좀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김미경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재운 위원 예, 그래서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김미경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어서 하겠습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05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07분 산회)


○출석위원 (6인)
고성숙김미경김재운방광원송만정
이승민

○출석전문위원 (1인)
강     보     석     

○출석공무원 (1인)
사  무  국  장김정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