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304회-본회의-1차

(제304회-본회의-제1차)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7월 1일 (수) 11시03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상임위원회(행정자치·문화복지·안전도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부의된안건
1.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상임위원회(행정자치·문화복지·안전도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03분 개의)

의장 장강식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4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의사계장 김상옥입니다.
제30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6월 18일 김미경 의원 등 일곱 분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에 따른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어 6월 19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 후 6월 23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주요안건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및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의장 장강식 의사계장 수고 많았습니다.


1.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top

(11시05분)

의장 장강식 조금 전 우리 의사계장께서 개회사를 이야기하셨는데, 제가 전반기 의장에서 후반기 의장으로 연임을 하게 되어서 나중에 회의를 마치면서 마무리 인사로 그렇게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304회 부산진구의회 제1차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3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장강식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구의회 회의 규칙 제53조에 따라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장백산 의원님과 이승민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상임위원회(행정자치·문화복지·안전도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의장 장강식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우리 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명 순서는 다선, 지역구, 나이 순입니다.
행정자치위원회에 배영숙 의원, 김미경 의원, 한갑용 의원, 백범기 의원, 장백산 의원, 고성숙 의원, 문화복지위원회에 박희용 의원, 송만정 의원, 오우택 의원, 이승민 의원, 한일태 의원, 성현옥 의원, 안전도시위원회에 최문돌 의원, 김동효 의원, 최진규 의원, 김재운 의원, 박현철 의원, 방광원 의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장백산 의원 의석에서-이의 있습니다.

의장 장강식 안건과 관련된 의사진행발언입니까?

장백산 의원 의석에서-예, 상임위 배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의장 장강식 장백산 의원님 나오셔서 의사진행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백산 의원 존경하는 부산진구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전포, 부전2 장백산 의원입니다.
7월 1일부터 8대 의회가 시작되었습니다. 하반기 의회는 상반기 의회보다 성숙된 의회가 되기 위하여 의원 간 상호 존중과 배려가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며, 하반기 의회 의장에 선출된 의장의 인사말처럼 화합된 의회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번 상임위 배정에 있어서 구민의 대표로 나온 의원이 지원한 상임위를 무시하고 어떠한 협의와 대화도 없이 일방적 통보로 상임위 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어떻게 화합된 하반기 의회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까?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지금 이 모습이 제대로 된 의회의 모습이라 생각되십니까?
저는 이번 의사진행발언 이후 의회 진행의 차질을 막고자 부당한 배정임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일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의장단 구성의 부당함에, 상임위 배정에 조금이나마 저의 말에 공감하신다면 남은 하반기 의장단 구성에서 부끄럽지 않은 부산진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고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장강식 장백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의를 제기하셨는데 수용을 하신다고 말씀을 하셔서 이의제기했던 내용에 대해서 제가 의장으로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각 상임위에 신청을 받았습니다. 신청을 받고 보니까 행정자치위원회에 5명이 신청을 하였고, 문화복지위원회에 5명이 신청하였고, 창조도시 쪽에서 8명이 신청이 되었습니다. 안전도시 쪽이 8명이 신청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의원들이 신청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다섯 분씩 신청한 행자와 문화는 그대로 다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안전도시에 8명이 신청을 하셨는데 안전도시는 지금 저희들이 전반기에 했던 내용대로 보면 네 분의 야당의원들이 안전도시에 있었고, 여당의원들이 두 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신청을 받아보니까 야당의원들은 네 분이 그대로 신청하셔서 그대로 적용을 시키면 되었습니다.
결국 여당에서 네 분이 신청이 되어서 두 분은 행자와 문화복지로 한 분씩 배정을 안 할 수 없는 그런 사정이었습니다. 저희 위원회가 7명, 8명 이렇게 할 수 없는 사항이죠, 그죠? 저희들은 6명의 위원회로 구성이 되어 있으니까.
그래서 나름대로 저도 고민을 하다가 제가 의장의 어떤 부분으로서 검토해 본 결과 장백산 의원께서는 전반기에 2년을 그 상임위에서 있었고 또 지금 나머지 세 분 신청하신 분들은 그 상임위에 없었습니다. 해서 그런 기준도 나름 제가 체크를 했고 또한 어떻게 해도 많이 중복이 된 관계에서는 결국은 나이 순도 어느 정도 생각을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장백산 의원에게 의사계를 통해서 장백산 의원을 문화복지에 보내려고 하니까 가족이 문화복지에 제척사항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행자위원회로 배정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 속에서 제가 그동안 일을 진행해왔던 사항은 의사계에서 의사계장이 의원님들에게 연락을 해서 이렇게 이렇게 배정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혹 그 의견에 다른 의견이 있으면 의장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된다고 그렇게 전했습니다. 아마 그렇게 전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송만정 의원님께서는 저를 찾아오셔서 자기가 지원한 상임위에 좀 있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해서 제가 장백산 의원의 예를 들면서 그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으로 볼 때 나이 순도 체크를 했다.
또 그래서 송만정 의원님께서는 방광원 의원을 문화로 보내면 안 되겠느냐 하는 제안도 해서 방광원 의원은 전반기에 문화복지위원장을 해서 다시 후반기에 문화복지위원으로 가는 것은 우리 의회의 전례상으로 볼 때 조금 모순인 것 같다.
꼭 그러면 최진규 의원님께서 계시니까 그 의원님과 좀 협의를 해서 협의가 되면 수용을 하겠다 그렇게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아마 그 협의를 하는 과정은 거쳤는데 결과야 어떻게 됐는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의장으로서 민주적으로 어느 정도 형평성 있게 진행한다고 했는데 우리 장백산 의원께서는 그런 부분에 이의가 있다고 말씀하시니까, 어쨌든 그런 부분에 이의를 했던 부분에 대해서 의장이 좀 더 넓게 생각하지 못한 점이 있으면 양해해 주시고 너그럽게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백산 의원님께서 수용을 하셨으므로, 방금 전 호명한 대로 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04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7월 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상임위원장 선거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출마를 원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오늘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국에 후보자 등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제가 후반기 의장을 다시 맡게 되었는데 다시 한 번 더 항상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잘 경청해서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그런 부산진구를 만들 수 있는 의회 본연의 의무인 감시, 견제, 대안 제시를 제대로 해내는 그런 의회로 거듭나도록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출석의원 (19인)
고성숙김동효김미경김재운박현철
박희용방광원배영숙백범기성현옥
송만정오우택이승민장강식장백산
최문돌최진규한갑용한일태

○출석전문위원 (4인)
의회운영전문위원강보석
행정자치전문위원이윤진
문화복지전문위원송수경
안전도시전문위원이우

【보고사항】
○의안제출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소집 요구
(6월 18일 김미경 의원 등 7인 발의)
발의자   고성숙·김동효·박현철·성현옥·이승민·장백산·한일태 의원 발의
6월 19일 의장 집회공고
제304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7월 1일 의장 제의)
7월 1일
(3일간)
7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