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299회-개회식

(제299회-개회식)


제299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부산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2월 14일 (금) 11시 개식
    제299회 부산진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개회사
1. 폐식

(11시01분 개식)

○의사계장 김상옥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99회 부산진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장강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장강식  존경하는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서은숙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입춘과 정월대보름이 지난 2월의 중턱에서 구민 여러분께 인사를 올립니다. 중국발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확진 환자가 발생되었습니다. 이에 각종 예방 활동과 다양한 민생행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의회에서도 지난 10일 부산진구 보건소를 방문하여 수고하시는 보건소장님과 직원들에게 격려의 인사를 하고, 구민들을 위한 예방 활동에 만전을 다해줄 것을 당부드리고 왔습니다.
  구민 여러분들께서도 개인위생을 꼼꼼하게 챙겨 모두 안전하고 건강하시기를 당부드리며 건강한 2020년을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설 명절을 맞아 우리 부산진구의회에서는 관내 사회복지시설인 신애재활원과 매실보육원을 찾아 따뜻한 격려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항상 우리의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구민은 없는지 꼼꼼하게 챙기고 세심하게 보살펴서 모두가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사회가 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더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부산의 많은 자영업자들이 경기가 어렵다고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나름 해소하고자 부산시에서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발행하여 지역상권 살리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1월, 2월에는 동백전 사용 시 10%를 되돌려 주는 정책으로 많은 시민들이 이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저희 부산진구가 부산의 중심이라 동백전 최고 수혜자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보다 널리 알려 부산진구 자영업에 힘을 보태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의미로 지난 3일 대형유통업 기업법인화 관련 토론회를 열어 대형유통업 현지 법인화를 위한 타 지역 사례와 조례 제정 검토로 대형유통업체가 지역경제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우리 의회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전 의원님 대상으로 의정활동 역량강화 자체교육을 실시하여 의원 정책개발비의 운영방식 이해를 위한 다양한 질의 토론 시간을 가져 새로 신설된 의원 정책개발비를 조례로 제정하여 지방의회의 기능 및 역할 강화를 위한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칠 준비의 과정을 가졌습니다.
   매순간 고민하고 소통하는 선진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월 18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제299회 임시회가 개최됩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가 동료 의원 여러분의 의욕적인 의정활동과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보람되고 알차게 운영되기를 바라겠습니다.
  하나는 작고 약하지만 힘을 합하면 강해진다는 교훈이 있듯이 동료 의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들께서 하나 된 마음으로 지역의 역량에 힘을 모은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사례를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1월 본회의 시 민간위탁 조례에 대한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 내용을 토대로 의회에서 보낸 협조 공문에 대하여 집행부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이를 이행하겠다는 의사와 각 부서 직원들에게 교육을 시켜 의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듣게 되어 그 기쁨을 이 자리에서 밝힙니다.
  의회에서 개정한 민간위탁 조례에 대한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에 칭찬을 드립니다.
  지방자치의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백번 인정하는 좋은 사례로 의회 역사에 기록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 다시 한 번 코로나19 예방에 솔선수범으로 앞장서서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부산진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에 감사드리면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김상옥  이상으로 제299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