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297회-행정자치위원회-제2차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행정자치위원회-제2차)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2일차
부산진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부산진구 당감2동
일        시  :  2019년 11월 27일 (수) 15시53분
장        소  :  당감2동주민센터 회의실
(15시53분 감사개시)

위원장 최진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고기성 동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당감2동 소관 업무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행하는 동 행정에 대하여 시정 및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감기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과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여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동장님으로부터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반갑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저희 동을 방문해 주신 최진규 행정자치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원의 정원은 10명이며, 시간선택제 직원 2명을 포함해서 현재 1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먼저 행정과 사회복지를 총괄하는 김상옥 사무장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차유선 주무관입니다.
  생활민원, 주거지전용주차장 등 업무를 담당하는 김태홍 주무관입니다.
  다음은 서무, 회계업무를 담당하는 한혜선 주무관입니다.
  통합민원과 민방위업무를 담당하는 임경순 주무관입니다.
  이외 직원들이 더 있습니다만 현재 민원을 보고 있어서 다 소개하지 못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8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 공무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거짓증언을 한 때에는 고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장님은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 날인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선서! 나는 2019년도 부산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증언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를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9년 11월 27일
당감2동장 고기성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동장님께서는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반갑습니다. 고기성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최진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동 동정에 대하여 보고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당감2동 업무보고를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거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9년 업무실적, 2020년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부록] 2019년도 당감2동 업무보고서
(끝에 실음)

위원장 최진규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고 동장님은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문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문돌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최문돌 위원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반갑습니다.

최문돌 위원  우리 지금 당감2동에는 직원이 동장님 포합해서 10명이라고 했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정원이 10명입니다. 시간제가 1명이 있는데 2명이 되어서 11명입니다.

최문돌 위원  유일하게 우리 당감2동이 올해 인구가 늘었습니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최문돌 위원  유일하게 는, 우리 부산진구 인구가 감소했는데 우리 당감2동이 인구가 늘어났습니다, 그죠? 늘어났는데 직원이 다른 동에 비해서 좀 적지 않나 하는 감이 들고요.
  그리고 여기에 기초수급자나 장애인도 많이 있는데 유일하게 우리 부전1동과 당감2동에는 복지사무장이 없습니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최문돌 위원  이런 것을 봐서라도 우리가 지금 복지로 가는, 현재 정부도 그런데 우리 동장님이 구에 복지사무장을 요청할 그런 용의는 없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우리 직원이 안 주는 한에서 사무장이 오시면 오히려 더 복지에 활성화가 될 것 같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러니까 정원을 늘려야지요.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정원을 그대로 하고 복지사무장이 오면 우리 직원들이 좀 더 많이 뛰어야 되는 그런 게 있기 때문에 직원이 줄어들지 않는 한에서 복지사무장이 오시면 더 활성화될 것 같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러니까 내년 우리가 1월 1일 되면 조직 개편도 되고 다 되는데 지금 현 인원에서 복지사무장을 두는 게 아니고 정원을 더 증원해서, 우리가 지금 복지로 가는 그렇게 되어 있고,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최문돌 위원  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당감2동도 지금 인구가 1만 명이 넘어갔고, 앞으로도 늘어날 소지도 있거든요, 그죠?
  아파트도 계속 들어서고 하니까 정원을 늘려서 복지사무장 요청을 우리 동장님이 꼭 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의회에서도, 유일하게 지금 20개 동 중에 2개 동이 없습니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최문돌 위원  현 인원에서 복지사무장 하면 오히려 안 되지만 인원을 증가하는 방향으로 해서 요청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리고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지금 경로당이 아홉 군데가 있습니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최문돌 위원  지금 우리 재개발해서 이주가 된 지역도 있죠?

○당감2동장 고기성  경로당은 그대로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대로 있고. 그런데 그게 지금 보면 주민은 떠났는데 우뚝하니 경로당이 있다는 거는 좀 맞지 않다고 보이거든요.
  물론 거기 있는 어르신들은 인근에 흩어져서도 있겠지만 누가 보더라도 행정상 그거는 좀 맞지 않다고 보이거든요. 우리가 거기에 있던 어르신들은 아파트로 이주를 하시고 하는데 새로 주택이 들어서면, 아파트가 들어서면 거기 현재 우리 경로당이 우리 구 재산 아닙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게 언제쯤 그거할 계획이 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지금 현재 경로당 이전 관계는 아직 계획되어 있는 게 없고요. 지금 아직 보상이 안 이루어져서.

최문돌 위원  조합하고 지금 우리 구하고 보상이 안 됐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최문돌 위원  지금 집이 몇 채나 남아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한 10채 정도 남아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아, 우리 경로당을 포함해서?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최문돌 위원  그래서 이게 다 이주가 되면 저희들도 빨리 정리를 해야 되지 않나 생각이 들거든요.

○당감2동장 고기성  저희도 그리 생각하고 저도 동감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걸 좀 빨리 처리를 해서 빨리 그쪽에 재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우리 관에서도 협조를 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동에서 협조 가능하면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래 한 가지 더 보겠습니다. 우리 당감2동은 지금 주거지주차장이 몇 면이나 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98면이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98면이 있죠? 여기 보면 대체적으로 유관단체들이 운영을 하고 있는데 부녀회가 지금 국수봉사를 하고 있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매달 돌아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하고 있는데 면을 보는 것 같으면 오히려 청년회가 많이 가져가고 부녀회는 19면만 가지고 있네요,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부녀회가 2면 추가해서 21면입니다.

최문돌 위원  21면입니까? 청년회는 세 군데를 하고 있는데. 이제 새마을문고하고 다 나눠줬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5개 단체가 지금 나눠서 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올해 들어와서는 좀 골고루 배분하고 있는 실정이네요. 이거 보면 잘하시는 것 같고, 그전에는 한 단체가 계속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았는데. 이게 주거지주차장도 각 단체에서 운영하게 되면 수익이 생기니까 유관단체가 골고루 소외 안 되도록 잘 운영을 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최문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성숙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고기성 동장님. 반갑습니다. 고성숙 위원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반갑습니다.

고성숙 위원  저희들 행정사무감사 때마다 지적되는, 저는 통장 참석 그런 거를 많이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당감2동은 통 수도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아주 알뜰하게 통장 참석률이 거의 90%입니다. 그래서 통장 관리가 잘 되어 있구나 그렇게 생각했고요.
  그리고 우리가 동에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노인 문제라든지 복지사각지대에서 한 분도 빠짐없이 잘 관리를 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저는 당감2동은 우리 최문돌 위원님, 우리 백범기 위원님이 계시기 때문에 많은 질문은 이대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동 직원, 우리 직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구민을 위해서 정말 복지사각에서 이렇게 혜택이 돌아가지 않는 부분 아주 꼼꼼히 챙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감사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고성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백범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백범기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반갑습니다.

백범기 위원  11월 초에 우리 종합병원 옆 폐가에 청소행정과 그다음에 건축과 그다음에 안전지원과 포함해서 열심히 단합해서 깔끔하게 청소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고, 지금 혹시 동장님 2018년도 1월 달 밀양 세종병원사건 아십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압니다.

백범기 위원  지금 현재 이 부분도 마무리가 안 돼 있는 상태죠,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백범기 위원  그래서 이 종합병원 옆에 지금 폐자재와 쓰레기 그다음에 지금 고양이 먹이를 주고 있는 그런 상태가 돼 있는 부분인데, 우리 구청 해당 부서하고 긴밀하게 협조를 하셔서 행정대집행을 하셔서, 화재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조를 잘 이루어서 행정대집행을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만들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제가 안 그래도 처음에 칸막이만 하려고 했는데 보니까 칸막이 하면 오히려 담뱃불이 불쏘시개가 될 것 같아서 그걸 청소를 먼저 하고 일단 합판으로 막아놨는데, 건축과하고 또 안전지원과하고 서로 협의를 해서 제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지원하도록 해서 빨리 민원이 해결되면 우리 주민들이 안전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백범기 위원  그 부분에는 종합병원도 있고, 요양병원도 있고, 그 옆에 어린이집도 있고 그런 부분인데 만약에 화재가 났을 때 굉장히 큰 대형사고가 될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말씀드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고려하셔서 마무리를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백범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백범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한갑용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한갑용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한갑용 위원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반갑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쪽은 다른 지역보다 조금 면적은 비슷한데 인구가 좀 적다, 그죠? 1만 명 정도.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인구가 우리 재개발 서면주택조합 거기 한 2개 통이 다 이사를 나갔고 그다음 봄여름가을겨울 4차 거기 한 40~50세대가 이사를 갔기 때문에 좀 적은 편입니다.
  지금 계속, 그게 완공되고 나면 많이 들어올 걸로 생각됩니다.

한갑용 위원  아까 우리 최문돌 위원께서 이야기하셨는데 복지사무장이 안 계셔서 업무에 어떤 공백이 있다고 보십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복지사무장이 계시면 업무 총괄 지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차유선 씨가 잘하고 있습니다마는 아무래도 지금 복지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가야2동에 통합서비스 해서 가야2동하고 연계해서 복지사무장이 거기 있기 때문에 같이 협조해서 일을 하고 있는데, 복지사무장이 있으면 우리가 직접 할 수도 있고, 단점보다는 우리 주민들을 위해서 더 많은 시책을 개발할 수 있어 복지사무장이 있으면 더욱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갑용 위원  자치 프로그램 운영을 주관하는 게 복지 쪽에서 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자치 프로그램은 행정 쪽에서 합니다.

한갑용 위원  행정 쪽에서 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한갑용 위원  지금 다른 동에 비해서 여기에서는 자치 프로그램을 5개를 운영하고 있다 말이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기본 5개 운영하고 특화 해서 두서너 개 더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특화로 하는 게 뭐가 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2개 내지 3개 프로그램인데, 노인들 액티브 시니어 근력 운동하는 게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 토리재활원이라 해서 웃음건강치료, 장애인들입니다. 그거 하고 있고 또 에이스아동센터 거기에 또 3D페인팅 해서 특화사업 지금 현재 3개소를 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거는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에 해당이 안 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주민자치회에서 공모사업으로 해서 그렇게 받아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니까 제 질문은 그 사업이 주민자치회 프로그램사업에는 포함이 안 되는 사업이냐 이걸 묻는 겁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기본 프로그램이 5개 있고요 3개는 특화 프로그램이고 다 포함되는 사업입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면 그걸 같이 해서 특화 프로그램하고 기본 자체 프로그램하고 같이 해서 현황에 표시를 하면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아, 우리가 업무보고할 때 조금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좀 늘려 놓은 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다른 동도 이런 특화된 프로그램이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는데,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봤을 때 당감2동이 다른 동에 비해서 자치회 프로그램이 적다고 보이거든요. 그걸 비교 한번 해 보셨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비교는 안 해 봤는데 우리 동 쪽 인구가 좀 적은 편입니다. 적기 때문에 전에 앞에 있던 게 또 우리 설문조사해서 인원이 적으면 폐지하고, 설문조사결과 원하는 게 있으면 또 늘리고 하는 게 있기 때문에 내년에 자치 프로그램 계획할 때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톨페인팅이라는 게 어떤 프로그램이었죠?

○당감2동장 고기성  톨페인팅이라는 것은 올해는 안 하고 전에 한 프로그램인데요 작은 우드, 나무라든지 작은 소품을 가지고 페인팅을 해서 장식하는 그런 게 되겠습니다.

고성숙 위원  올해까지 안 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작년, 아마 올해는 그걸 안 했습니다, 인원이 적어서.

한갑용 위원  올해 상반기까지 안 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상반기 안 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면 올해는 전혀 안 했다 이 말이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올해는 안 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면 어떻게 여기에 지금 현황에.

○당감2동장 고기성  아, 그걸 일일보고할 때 그걸 빼고 해야 되는데 그걸 넣어서 계속하다가 8월 정도 돼서 그게 빠졌습니다. 그게 보고서에 들어 있는 바람에 그렇게 됐습니다.

한갑용 위원  어쨌든 전체 현황을 봤을 때 타 동에 비해서 주민자치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조금 부실하다고 느껴지거든요, 참여도 저조하고. 물론 이게 동장님 말씀하신 인원에 대한 어떤 비례다, 아니다 이거는 제가 조금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참여하는 인원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게 꼭 인구수에 비례해서 어떻다 저떻다라고 얘기하기는 좀 곤란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다른 동에 비해서, 다른 동은 이 2배 정도의 자치회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심지어는 초급영어까지 운영하는 동도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게 혹시 복지사무장의 부재하고 무슨 관계가 있나 싶어서 제가 물어본 거고, 이게 복지사무장하고의 관계가 아니고 행정사무장 쪽에서 관리하는 거라면 아무래도 행정사무장님이라 할지라도 복지사무장이 없기 때문에 업무의 어떤 분장상에도 조금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거든요, 바로 동장님 밑에서 일을 전체적으로 관리해야 되는 입장에서 볼 때.
  그래서 복지사무장이 필요하다 이거는 저도 공감을 합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 자치회 프로그램이 조금 부실하다. 이거는 동장님이 한번 살펴 보십시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다른 동하고 비교해서 또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저희 동도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왜냐하면 이게 매일 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지 않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한갑용 위원  그러면 다른 동에서 인기 있고 잘 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그 강사를 이쪽에 그쪽하고 안 부딪치게 초빙해서 같이 운영을 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지적하신 것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다음에 2019년도에 여기서 추진한 결과물을 보면 생활공구 무료 대여서비스 해서 20품목에 5명에게 대여했다 이렇게 돼 있어요. 그러면 이거를 동장님 실적이 좀 부진하다고 생각 안 하십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우리가 단체회의하고 할 때 홍보를 하는데, 저도 인원이 좀 적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그런 것도 관계되고, 일단 우리가 홍보를 좀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제가 볼 때 뭐 이게 대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공구 같으면 일반가정에서 쉽게 가질 수 없는 공구 아니겠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드릴 같은 거.

한갑용 위원  그러면 그거를 우리 여기 동 홈페이지든 아니면 통장님을 통해서 동정소식을 전할 때 그때 홍보를 하면, 우리가 명색이 사업이라고 하는데 5명한테 대여를 했다 이거는 실적으로서는 제가 볼 때는 좀 그렇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렇게 좀 해 주시고, 여기는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원이 몇 분 정도 계십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19명 계십니다.

한갑용 위원  그것도 좀 모자란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한 30명까지니까 우리가 확보하기가 인원이 참 어렵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우리 앞에 가서도 이야기가 있었는데 앞으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변경이 될 것 아닙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한갑용 위원  전체적인 방향이 그렇게 가는데 그러면 지금 30명 T/O에서 50명 T/O로 변경될 수도 있어요, 마을의 활동가까지 다 포함을 하면.
  그런데 다른 동은 대기수요가 있는데, 대부분 보면 대기수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지금 아직 3분의 2가 채워지지 않았다 그러면 그 인원의 어떤 수를 가지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이나 활동을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아마 좀 부족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통장회의할 때나 또 우리 단체에 제가 아는 사람 해서 한번 해 보려고 몇 번 부탁을 했는데 또 다른 동에 동장 해 봤지만 들어오려는 사람도 있는데, 당감2동은 지금 현재 선뜻 이야기하는 사람이 별로 없고, 통장들 통해서도 제가 단체원 추천해 달라고 몇 번 건의도 하고 했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좀 자치위원회 확보하는 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최대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대로변이고 뭐 자영업하시는 분도 많고 하니까 동장님이 직접 나서서 접촉을 한번 해 보십시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리고 2020년 사업을 가지고 오늘 이야기하기는 좀 그런데 제가 관심 있게 본 게 있어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제일 마지막에 세 번째 보면 1인가구 긴급연락처 알림판 제작 이렇게 돼 있거든요. 그러면 이게 지금 60개를 제작하신다고 돼 있거든요.
  그러면 동장님은 어느 정도 그 수요라 그럴까 그게 파악이 됐다는 이야기인데, 그러면 이렇게 사시는 가구가 한 몇 가구 정도, 몇 명 정도나 된다고 보십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위기가구는 한 30가구 정도 되고 그다음에 우리가 2차적으로 또 관리해야 될 가구가 한 120가구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 한꺼번에 다 했으면 좋겠습니다마는 올해 한 30가구 정도 나갔습니다. 나갔고 내년에 좀 많이 해서 한 60가구 정도 늘렸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런 것은 예산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한꺼번에 다 수요 파악해서 집행하면 안 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이 예산을 우리가 편성하는 게 아니고 사회복지 과에 요구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많이 좀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걸 어떤, 고독사라는 이런 문제는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리고 또 긴박성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주요 사업이라고 동장님이 선정을 해서 진행하는데 예산이 뭐 이렇게 66만 원 아닙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맞습니다, 66만 원.

한갑용 위원  660만 원도 아니고 66만 원인데, 그죠? 이 예산을 그쪽에서 지원 안 한다 이러면 내가 볼 때 문제가 좀 심각하다고 보는데.

○당감2동장 고기성  또 우리 희망복지과 차원에서는 다른 동에도 다 주요 사업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최대한 노력해서 많이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고독사 문제는 이제 우리가 구 안에서도 행정사무감사할 때 굉장히 많이 이야기를 하거든요. 결국은 이걸 관리하는 게 동 단위의 행정에서 직접 대면을 하는 입장인데, 이 문제는 제가 볼 때 이보다 더한 예산이 들더라도 미리 예방 차원에서 해결을 해야 되는 거거든요. 지금 여기 보면 사회문제로 고독사가 대두되기 때문에 위기 발생 시 신속하게 보호자와 연락이 가능하게끔 하기 위해서 표찰을 단다는 이런 이야기 아닙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한갑용 위원  이거 굉장히 시급한 문제인데 이걸 시차를 두고 올해 하고, 내년에 하고 이렇게 할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거는 또 우리가 본예산을 다룰 때도 물론 이야기를 해 봐야 되겠지만 이 부분은 어쨌든 동장님이 보시고 주요 특수시책으로 진행하겠다고 하셨으니까 내년에 달성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다른 동에는 또 다른 사업을 할 수 있고, 우리 동은 이걸 하겠다 이런 뜻인데.

한갑용 위원  그러니까 하는 김에.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하는 김에 뭐 120개 정도, 확보되는 대로 더 많이 확보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렇죠. 내년에 다 이걸 현황 파악이 끝나고 표찰이 붙여질 수 있도록 합시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혹시 동장님 2019년에 자랑하고 싶은 주요 시책사업이나 이런 것들이 효과를 봐서 다른 동에서도 이런 사업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게 있으면 이야기 하나 하시죠. 당감2동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는 시책사업.

○당감2동장 고기성  올해 우리 긴급연락처 이것도 30세대인가 했고, 내년에는 좀 더 늘려보려고 하는 사업이고요. 그다음에 또 우리 이때까지 동에 어르신들 모시고 체육대회를 했는데 그 체육대회를 안 하고 관광을 갔다 왔습니다. 마을금고하고 자치위원회하고 동 유지분들 모아서 우리 백양산을 갔다 왔는데, 노인분들, 어르신분들이 진짜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우리가 공모를 했습니다. 우리가 공모를 해서 선착순 80명을 모집해서 갔다 왔습니다. 그분들이 너무 고맙게 생각하고 좋아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이걸 우리가 한 열흘 전에 한 것 같은데 보장협의체에서 추천하는 어르신들 모아서 같이 목욕도 하고, 나와서 식사하면서 내복도 선물 전달하고 그렇게 해서 그분들이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 개가 많이 있습니다마는 대동소이하고 좀 특색 있게 한 것은 세 가지 정도 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그런 이 지역만의 조금 다른 쪽하고 차별되는 사업이 있으면 그걸 일회성 사업으로 하지 마시고 계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하면서 또 피드백을 시키고 해서 그게 1, 2, 3년 이렇게 쌓이면 이쪽 지역의 어떤 모범사례가 될 수 있거든요.
  그런 사업을 동장님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 사업이 죽고 살고 하지 말고 좀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동장님이 멋있게 한번 만들어 보십시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한갑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동장님 제가 몇 가지 묻겠습니다. 묻기보다는 제가 몇 가지 지적을 하겠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홈페이지에 딱 들어가면, 당감2동에 들어가면 정면사진이 나옵니다. 그 정면사진을 보면 부산의 중심, 앞서가는 부산진 이렇게 돼 있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아, 예. 위원님 그거 안 그래도 위원장님 지적하실 줄 알고 사진을 어제 올렸는데 좀 늦게 반영됐습니다. 지금은 정비가 돼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어제 늦게 정비했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어제 저녁에 했습니다.

위워장 최진규  그리고 지금 인구수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세대수, 통반 그다음에 인구수가 바뀌었는데 이거 해 보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어제 그거 전부 다 바꿔놨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 바꿔놨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사진도 바꾸고 전부 바꿨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직원 안내는요?

○당감2동장 고기성  직원도 다 바꿨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 바꿔놨습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지금 들어가시면 바뀌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제가 보니까 기관운영 업무추진비는 매월매월 이렇게 잘 올렸어요. 올려서 잘했는데 그런데 공지사항에 보면 제가 작년에 행정사무감사할 때 동에 가면서 여러 유관단체에 우리가 자료를 배부하지 않습니까? 그중에 아마 제일 알찬 게 주민자치회 아니면 통장회의 자료입니다, 그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위원장 최진규  그 자료를 제가 좀 올려달라고 작년에 이야기를 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주민들하고 소통을 하려고 하면 주민들이 유관단체 회원인 경우에는 회의에 들어가면 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이잖아요. 유관단체 회원이라고 해도 한 동에 한 300명 이내입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전부 다 동에서 무슨 일이 있는지 아무것도 모릅니다. 또 구청에서 어떤 행사가 있는지 이거를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래서 각 동에서 매월 통장회의를 하고 나면 그 자료를 올려주시면 그러면 주민들이 들어가서 보고 아, 우리 동에 어떤 행사가 있는지 또는 구청에 어떤 행사가 있는지를 알고 참여할 수 있고.
  우리가 홍보를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그 홍보가 다른 게, 제일 좋은 게 제가 볼 때는 그런 사실들이 있는 걸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것만 해도 사람들이 많이 볼 거예요.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게 바로 주민들하고 소통하는 방법이고, 주민들하고 각종 정보를 공유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아주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렇게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제가 예산 때 못 물어봤는데 올해 차량비에 보면 회의실 바닥 교체라는 게 있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이거 깔고 앉아있는 여기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당감2동장 고기성  지금 이 회의실입니다. 이게 옛날에 오래 되어서 시꺼멓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거하고 지금 이 뒤에 선팅하고 동장실하고 그다음에 복도 이렇게 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게 왜 차량비에 들어가 있어요?

○당감2동장 고기성  아, 그게 잘못되어서, 안 그래도 그걸 예산 편성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 이게 시설 해서 따로 공공운영비든지 여기에 따로 들어가야지 차량비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예, 그걸 안 그래도 우리도 발견하고 연말에 재무과에 과목 경정 요청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알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운영일지를 보면 제가 이거를 주민자치회 운영일지 무용론에 대해서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데 단지 자치회 참여인원 해서 이용자 현황 해서 누계 내죠?

○당감2동장 고기성  예.

위원장 최진규  이게 엑셀 작업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워드로 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한글 작업합니까?

○당감2동장 고기성  예, 한글로.

위원장 최진규  그러면 이게 7월 2일부터 인원수가 틀려요. 7월 1일 날 4870명인데 7월 2일 날 보면 4897명이 되어야 되는데 그때부터 쭉 한글로 작업해놓으니까 그다음부터는 계속 틀리죠. 계속 2명 차이가 나요.
  아니, 그런데 이 밑에 보면 다른 사항들이 자치회 운영홍보라든지 교육실적 이게 지금 3개월 치인데 제로예요. 제로고 주민자치위원회 자원봉사자들 활동사항 보면 헬스장 보안점검하는 이것만 계속 있고 기타사항은 하나도 없어요.
  그러니까 이게 제가 볼 때는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주민자치회 운영일지라는 게.

○당감2동장 고기성  사실 이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보고하는 게 안 좋겠나 저도 생각됩니다. 다른 업무와 연관되어 있는데 이걸 계속 챙길 수도 없고.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요.

○당감2동장 고기성  그런 게재사항을 일주일에 한 번 한다든지.

위원장 최진규  예를 들어서 주 단위로 해서 한 주에 어떤 각 동에서 일어나는 중요사항들 있지 않습니까? 그거를 정리를 한다든지 이렇게 해야지 매일매일 하는데 이거.

○당감2동장 고기성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한다든지, 한 달에 한 번 정도 중요사항을 보고하는 그게 오히려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제가 생각해도 일주일 단위로 하든지, 월 단위로 하든지 이러지 매일 하는데 이게 아무, 특별하게 기재할 것도 없거든요. 단지 주민참여프로그램 있지 않습니까? 그 참여자 인원수 누적 내는 것밖에 하는 게 없다 말입니다.

○당감2동장 고기성  좀 개선되도록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저도 행정지원과 할 때 다시 한 번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세세한 거라서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동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감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과 개선 요구사항 등은 동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라며, 주민의 요구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또한 당감2동의 발전을 위해서 동 업무와 관련된 작은 일이라도 이 지역 출신인 최문돌, 백범기 위원님과 항시 상의해서 합리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당감2동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6시38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5인)
고성숙백범기최문돌최진규한갑용

○출석전문위원 (1인)
   오     창     석     

○출석공무원 (1인)
   당 감 2 동 장 고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