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286회-행정자치위원회-제5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행정자치위원회-제5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5일차
부산진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부산진구 부암3동
일        시  :  2018년 11월 28일 (수) 15시06분
장        소  :  부암3동주민센터 회의실
(15시06분 감사개시)

위원장 최진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만호 동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부암3동 소관 업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의회를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행하는 동 행정에 대하여 시정 및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감기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과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여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동장님으로부터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반갑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입니다.
  평소 의정활동과 복리증진에 애쓰시는 최진규 행정자치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동 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원은 저를 포함하여 총 13명입니다.
  먼저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하기수 행정사무장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총괄하는 박경환 복지사무장입니다.
  민방위업무를 담당하는 이상훈 주무관입니다.
  회계와 생활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장영재 주무관입니다.
  긴급복지 및 통합사례업무를 담당하는 김성애 주무관입니다.
  서무업무를 담당하는 이미진 주무관입니다.
  노인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장우혁 주무관입니다.
  주민자치회업무를 담당하는 송지원 주무관입니다.
  그 외의 직원은 현재 민원업무를 보고 있어서 소개드리지 못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 직원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8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 공무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거짓증언을 한 때에는 고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장님은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 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선서! 나는 2018년도 부산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증언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부암3동장 박만호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동장님께서는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부암3동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도 업무실적, 2019년도 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부록] ·2018년도 부암3동 업무보고서
(끝에 실음)

위원장 최진규  동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지금부터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동장님은 질의에 답변하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문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문돌 위원  최문돌 위원입니다. 동장님 반갑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반갑습니다.

최문돌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금방 기본현황 보고서에 보면 우리 행정구역이 23개 통 126개 반 했습니다, 그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그렇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여기 감사자료에 보면 총 22개 통이 되어 있습니다. 18년도에 보면 22개 통이 되어 있죠?

○부암3동장 박만호  몇 페이지죠?

최문돌 위원  아니, 우리 통장회의 참석부 서명해놓은 거 보면 18년도.

고성숙 위원  아, 17통장이 해촉됐어요.

최문돌 위원  아니, 그걸 말하는 게 아니고 여기에는 지금 23개 통이라고 했는데 통장 임시회의 참석부 서명란에 보면 22명만 되어 있거든요. 1개 통이 없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아니, 그거는 날짜가 며칠 날짜에 그게.

최문돌 위원  아니, 며칠이 아니고 9월 달 거랑 10월 달 거에 보면 2018년도 10월 25일 거 보면 서명한 회의참석 서명인원은 22명밖에 없거든요. 그 칸도 22칸입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17통이 금년도 3월 달에 재개발지역으로 해서 해촉이 되었습니다, 금년도 3월 달에.

최문돌 위원  3월 달에 해촉이 된 것 같으면 이 기본현황 보고서에는 현재 10월, 11월 달, 우리가 통장을 1명 해촉했으면 22개 통이 되어야 맞는데 보고서의 행정구역은 22개 통이 되어 있다 이 말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구역은 23개 통이고.

최문돌 위원  아니, 여기 보면 통장회의 보면 22개 되어 있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통은 저희들이 23개 통을 관리하는데 저희들이 해촉을 3월 달에 17통이 재개발지역으로 해서 해촉되어서 그렇습니다. 통장이 없다뿐이지 통은 그대로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통장은 있고요?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최문돌 위원  통장이 저 재개발지역에?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통장이 없고 통은 그대로 있고.

위원장 최진규  통은 23개인데 통장은 22명.

최문돌 위원  통장은 22명이다 이 말입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그래 이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회의참석은 올해부터 22명이고.

위원장 최진규  행정구역은 23개다.

최문돌 위원  23개다 이겁니까? 지금 9통은 어느 쪽입니까? 재개발 쪽입니까? 거기 통장님도 지금 그대로 하고 있습니까?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이제 해촉할 겁니다.

최문돌 위원  예?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지금 현재까지는 하고 계시고 지금.

최문돌 위원  9통이요?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그만두실 겁니다. 이번에 해촉할 겁니다.

최문돌 위원  언제쯤 할 겁니까?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12월 31일 자.

최문돌 위원  12월.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예.

최문돌 위원  아직 그 통장님이 거기 살고 계십니까? 12월인데 제가 알기로는 이 통장님이 거기서 이사 간 지가 몇 달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재개발됐다고 해서 이사를 갔죠? 안 살고 있죠? 살고 있습니까? 통장회의를 매월 안 합니까?

○부암3동행정사무장 하기수  좌석에서-예, 하고 있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현재까지는 저희들이 주민등록상에는 거주가 되어 있으니까 현재 그 통을 관리하고 있으니까 저희들 입장에서는 통을 해촉할 때까지는 그 통장들을 그대로 유지하는 걸로 그래 저희들이.

최문돌 위원  주민등록상에는 되어 있고, 거기 안 살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갔는데 그게 파악이 안 된다 하면 이거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그거는 다시 저희들이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12월 달에 해촉한다 했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 2, 4단지가 타 동으로 이사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요. 이사간 걸로 알고 있는데 주민등록도 그러면 주민등록법 위반입니다. 거기 살지 않고 주민등록을 놔뒀다 하면 그거는 주민등록법 위반이거든요. 안 그렇습니까? 그거 확인을 해서 정리를 해 주셔야만 제가 이거 누구라 하며 이름은 안 밝히겠습니다만 현재 이사간 지 몇 달 됩니다, 타 동으로. 그런데 아직 여기에 보면 통장회의에 참석을 하고 서명을 하고 한 것 보면 문제점이 있는 것 같거든요.

○부암3동장 박만호  그런데 위원님 양해를, 일단 저희들 재개발지역이다 보니까 일부 세대가 남아 있으니까.

최문돌 위원  남아 있어도 관리를 거기 살면서 해야지 이사를 다른 데 갔는데 거기서 관리를 한다 하는 것은 잘못됐다 아닙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외적으로 예를 들어서 재개발지역에 기간이 몇 개월 안 있으면 그 통 자체가 없어지는 상태다 보니까 다시 또 새로운 통장을 위촉하기는 번거롭고 이래서 그 통이 자체적으로.

최문돌 위원  아니, 그러면 동장님 공석으로 비워 둬야지 우리 부암3동에 살지도 않고 다른 동으로 이사를 가서 살고 있는데, 버젓이 부암3동 통장회의에 참석해서 서명하고 통장수당도 나갔을 것 아닙니까, 그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최문돌 위원  그러면 그 파악이 일반주민도 아니고 통장이 이렇게 한다는 것은 그거는 우리 동에서도 관리에 문제가 좀 있다는 겁니다, 사실은.
  아니, 재개발하는 것은 하는데 통장이 그 내 구역, 우리 구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구역에 있다가 다른 구역으로 주민등록 옮기면 바로 해촉됩니다. 안 그렇습니까?
  그러니까 거기에 재개발하는 것은 하는 거고 그러면 통장이 업무를 못하면 그걸 공석으로 두고 우리 동에서 하든가 또다시 몇 개월이라도 통장을 공개적으로 모집해서 세대를 관리하든가 해야지, 제가 명단을 딱 보니까 한 달도 아니고 몇 개월 됐습니다. 몇 개월 됐는데 이걸 잘 파악하셔서 적절하게 조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리고 주거지주차장 운영하는 거는 다른 동보다는 운영하는 데 잘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각 유관단체에 서로 적절하게 배분해서 관리하도록 해 주고 있는데 이렇게 관리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우리가 주차장 문제가 가장 심각합니다, 그죠?
  심각한데 대기자가 참 문제가 있습니다. 대기자를 항상 대기로만, 이렇게 서류상에는 6개월에서 1년 대기한다 하는데 실질적으로 대기하는 사람은 몇 년을 대기해도 못하는 사람이 있어요. 항상 대기자명단에만 들어간다 이겁니다.
  그래서 이걸 동장님 계실 때 누구라도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아마 명단을 받아보면 여기도 그런 게 있을 겁니다. 주차를 10년간 내 대는 사람은 고정적으로 대고 있고, 대기하는 사람은 3년, 5년간 계속 대기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잘 조절해서 우리 주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좀 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그런데 위원님 이게 사실 운영 조례, 지침이 안 바뀌면 평가항목에 보니까 대기기간이 부여하는 점수가, 평가점수가 돼 있더라고요. 평가에서 그 점수를 받고 나머지 평가항목에서 점수가 작을 경우에는 대기자가 선정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 부분이 발생하더라고요.

최문돌 위원  맞습니다. 점수제로 하는데 예를 들어 여기 보면 주차장령에 30% 돼 있는데 그거 하려고 하는 사람은 35명이다 이겁니다, 그죠? 그러면 5명은 대기를 해야 되는데 그 35명이 같다고 생각했을 때는 어떻게 그게, 그러니까 우선 먼저 댄 사람이 그걸 가지고 그런 사례가 있으니까 이거는 골고루, 아마 지금 선정한 기간을 보면 계속 대는 사람은 계속 대고, 대기하는 사람은 몇 년간 대기하는 게 있을 겁니다. 있으니까 그걸 참고로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그 부분은 저희들 검토해 보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최문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백범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백범기 위원  동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백범기 위원입니다.
  책자에 보면 일련번호 5 시간외수당 관련해서 잠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보면 5개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하고 있는데 다른 동에 보면 2017년에 비해서 2018년도 시간외수당이 보통 동마다 1000만 원씩 늘었거든요. 그런데 부암3동만 유일하게 작년하고 비슷해요. 거기에 대한 사유를 좀 알 수 있을까요?

○부암3동장 박만호  실제적으로 시간이 2017년도에는 최고 할 수 있는 시간이 31시간 그다음에 2018년도에는 40시간인데, 이게 2017년도에는 직원들이 12명이었고, 2018년도에는 13명인데 아마 그거는 시간외를 직원들이 최대한으로 활용을 다 했으면 지급액이 조금 많을 거고, 아니면 시간외를 적게 사용했으면 지급액이 좀 작았다고 보시면.

백범기 위원  제도가 만들어지면 그 제도를 또 최대한 활용을 해야 되는 게 그 제도를 만든 의도라고 볼 수 있거든요. 다른 4개 동은 다 1000만 원씩 2017년에 비해서 2018년이 올랐어요.

○부암3동장 박만호  그것은 인원수가, 직원 수가 많아서.

백범기 위원  아니, 인원수를 떠나서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좀 참고를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기본현황 보시면 2페이지에 우리 부암3동은 유일하게 노인인구가 약 1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2918명인데 혹시 이렇게 노인인구가 많은 사유가 있나요?

○부암3동장 박만호  여기는 아마 주거지로서 어르신들이 살기가 좋으니까 이사를 많이 와서 살지 않겠나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좀 특이한 점이라서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이고요. 뒤에 4페이지 가면 참 좋은 사업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주민자치 공모사업으로 해서 생활공구 대여를 하고 있는데 34종에 대여가 올해 13회로 돼 있습니다. 제가 들어가서 봤는데 장비도 다양하고 우리 가정에서 쓸 수 있는 그런 다양한 장비가 있는데, 중요한 부분이 이 좋은 제도를 만들어 놓고서도 홍보를 못해서 아마 이용을 못하시는 것 같아요.
  제가 들어가 보니까 공지사항에 들어가 있는데 조회건수가 19건밖에 없어요. 10월 19일 날 등록을 했는데 현재까지 19건밖에 안 돼 있다는 거는 홍보가 상당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홍보란에 이런 좋은 제도를 띄워서 부암3동에 접속을 하시는 우리 동민들이 언제든지 보고 아, 이런 좋은 제도가 있구나. 그러면 내가 필요할 때 동사무소 가서 접수해서 빌려서 쓸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만들어 주셔야 되는데 공지사항에 띄워 놨죠?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들이 각종 회의할 적에 홍보했고, 공지사항에.

백범기 위원  이제 그러면 회의할 때 공지되는 부분은 한정될 수밖에 없는 그런 사항이고 홈페이지 본화면에 띄워 주시면 아마 부암3동에 계시는 주민들께서 많이 이용을 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래 주시면 더더욱 많이 이용을 하셔서 비싼 장비를 굳이 사서 쓰는 것보다는 빌려 쓰시고 반납하는 게 경제적으로 효과적일 것 같고 좋은 사업은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알겠습니다.

백범기 위원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선암사 템플스테이 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을 하셨는데 혹시 체결하고 나서 우리 부암3동 주민들이 신청을 하신 그런 예가 있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들이 2017년도에 주민 대상, 우리 단체 대상으로 해서 1일 코스로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런 부분도 선암사 같은 경우에는 우리 부암3동 내에 있는 사찰이고 해서 적극적으로 이런 부분도 좋은 부분을 자꾸 홍보를 하셔서 많이 이용을 하게 만들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이 좀 미흡한 부분 같아서 제가 지적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5페이지 가면 또 이불 빨래라고 돼 있죠? 월 1회 돼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대한적십자사 회원님들이 월 1회 이불 빨래를 하고 있습니다. 동장님 혹시 알고 계십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백범기 위원  그것하고는 다른 거죠?

○부암3동장 박만호  아니, 그것하고 연계해서 저희들이 적십자 봉사대에서.

백범기 위원  아, 연계해서 하는?

○부암3동장 박만호  연계해서 목욕, 이불 빨래 이런 것을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대한적십자사하고 같이 연계를 해서 하고 있는 부분이네요. 유일하게 이 주위에는 부암3동하고 당감4동만 대한적십자사에서 회원들이 이불 빨래를 하고 있는 그런 사항이거든요. 이런 부분은 연세가 많으신 분이라든지 장애를 가지신 분들한테는 아주 필요한 제도인 것 같아서 이런 부분도 적극 좀 홍보를 부탁드리고 그다음에 제가 한마디 드리고 싶은 것은 여기 건의사항에 보면 생활민원이죠, 생활민원에 보면 무단투기 쓰레기 굉장히 많습니다. 거의 다 무단투기 쓰레기고 그 밑에 보면 망신지역 표시판 해서 이게 돼 있는데 혹시 망신지역이라고 현수막을 걸어 놓죠? 따로 뭐 입간판이 있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입간판.

백범기 위원  그걸 놓고 있으면 효과가 좀 나타나나요?

○부암3동장 박만호  사실 처음에 설치했을 때는 조금 효과가 있었다고 보는데 지금 몇 년이 됐거든요, 저게 시행한 지가. 그래도 주민들이 그게 있음으로 해서 경각심은 된다고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여기서 보면 나가면 화승아파트 뒤쪽에 여기도 상습적으로 쓰레기 투척을 많이 하거든요. 어마어마한 양이 나오는데 이런 부분은 우리 이동형 CCTV가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십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 관내에는.

백범기 위원  없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없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게 당감1동 주민자치센터 앞에 가니까 1대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밀고 다닐 수 있는 이동형 CCTV가 있는데 이런 부분도 청소행정과하고 협의를 하셔서 무단투기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하는 방안 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도 고려를 좀 해 주시고요.
  그리고 우리 사회공헌팀 밥퍼봉사단에서 매주 일요일 화승아파트 쌈지공원에서 급식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200명에서 한 250명 정도 참석을 하는데 여름이나 우기철이 되면 식사를 하지 못해서 최근에 우리 부암3동 주민자치센터 지하주차장에서 급식봉사를 하는데 여름 되면 굉장히 덥거든요. 한 200명 모이면 거의 찜통입니다.
  동장님께 제가 건의사항으로 거기 벽걸이 선풍기를 좀 설치해 주십사 건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지하에 말입니까?

백범기 위원  예.

○부암3동장 박만호  그 부분은, 사실 무료급식 저 부분은 우리 기관에서 관여할 부분은 아닌데.

백범기 위원  그거는 아닌데 수혜를 보고 계시는 분이 대부분 부암3동 주민들이시기 때문에 그분들한테 식사를 한 끼 하더라도 좀 편안한 장소에서 시원하게 식사할 수 있는 그런 부분이라고 생각을 해서 제가 드리는 말씀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일요일마다 거기서 하는 건 아니고요 비가 왔을 경우에.

백범기 위원  예, 비가 왔을 때만.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들이 임시로 그 장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마는 그 부분은 저희들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백범기 위원  지금 여름 같은 때 보면 비오는 날 습기도 많고 날씨도 덥고 하면 식사하시는 우리 어르신들도 굉장히 불편하시고 또 거기에 자원봉사하러 오셔서 봉사하시는 분들도, 저도 여기 와서 몇 번 해봤습니다만 땀범벅이 되거든요. 그런 부분을 좀 참고해서 선풍기를 몇 대 설치해 주시면 좋지 않겠나 해서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백범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한갑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갑용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매번 오지만 동장님, 사무장님 그리고 우리 직원 여러분들이 열정적으로 일하시는 모습을 자주 뵈서 일단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감사합니다.

한갑용 위원  지금 우리 주민자치위원장님이 혹시 뽑혔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12월 달 정기총회할 적에.

한갑용 위원  아, 12월 달.

○부암3동장 박만호  예, 12월 7일 날.

한갑용 위원  2019년도 업무계획도 잘 짜여져있고 특수시책도 이렇게 부처와 같이 함께 해결해나가야 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면 오늘 위원들이 지적하신 사항들을 잘 정리하셔서 저와 같이 한번 해결해보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오늘 위원님들 말씀한 그 사항들을 저희들이 잘 검토해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저희들이 추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화이팅하시고 앞에도 잘하셨으니까 연말 다 되어가니까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직원들 독려하셔서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한갑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동장님 여러 동에서도 이미 소식은 들으셨겠지만 홈페이지 관리를 조금 잘해 줬으면 좋겠다. 특히 공지사항 같은 경우에 각종 회의할 때마다 유관단체에 자료를 배부하지 않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 배부한 자료 중에 그래도 아무래도 통장회의 때가 동정, 구정을 다 보고하시니까 그러니까 그 자료를 공지사항에 올려주시면 많은 분들이 봐요. 부전1동 같은 경우에도 보니까 많은 분들이 거기에 접속을 해서 보더라고요.
  그리고 전포1동에서 제가 들었는데 거기는 유관단체 회의를 할 때 종이를 사용하지 않아요. 않고 대신에 PPT를 활용합니다. 여기도 PPT가 가능하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가능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 PPT를 하고 PPT로 회의자료를 설명하고 대신에 올려놓으면 거기에 필요하신 분들은 그 자료를 보면 날짜나 이런 세부적인 거는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시면 되잖아요.
  그러면 주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도 있고 그다음에 종이 없는 회의를 할 수도 있고 또 절약도 되고. 사실은 저도 유관단체 회의를 가보면 그냥 종이를, 직원들은 열심히 만들었는데 사실은 하고 나면 그냥 던져놓고 그냥 갑니다, 밥 먹으러 가기 때문에. 그래서 괜히 저는 낭비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은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위원장님 말씀하신 홈페이지 관리 부분은 저희들 아마 전체적으로, 일부분만 우리 동에 권한을 주고 동의 전체는 아마 구청에서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위원장 최진규  아니, 그러니까 동에서 하는 거는 밑에 공지사항 그다음에 사진, 업무추진비 이 부분은 동에서 하고 있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저희들이 그거는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제가 그래서 그런 겁니다.
  그런데 공지사항에 대해서 그때그때 매월 통장회의에 올리는 자료를 올려주시면 주민들이 필요하면 거기에 들어가서 볼 수 있다는 거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백범기 위원님도 지적하셨듯이 사진 있잖아요. 각 동마다 어떤 행사가 있든지 또 미담이라든지 좋은 사례들이 있으면 거기 사진 밑에다가 간단하게 설명을 해서 올려놓으면 주민들이 봤을 때 아, 우리 동에 이런 행사를 했었구나. 또 좋은 게 있으면 아, 나도 다음에 꼭 저 행사에 참석해봐야지 이렇게 하실 겁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들 각 단체 경로잔치라든지 큰 행사를 했을 때 김장나눔사업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사진을 저희들이 자료실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지금 안 올라와 있던데.

○부암3동장 박만호  일부를 올리거든요.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업무추진비도 어떤 동에는 공지사항에 올려놓고 하는데 그게 원래 업무추진비란이 있지 않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업무추진비란이 개설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고요. 지금까지는 공지사항에다가 업무추진비를.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 업무추진비 따로 개설이 됐기 때문에 업무추진비는 그쪽에 올려주시고 특히 업무추진비를 보면 그래도 부암3동은 잘 사용하셨더라고요. 내방객들이라든지 직원들을 위해서 많이 쓰고 유관단체에도 보면 유관단체협의회 이런 경우에, 전체가 모이니까 이런 경우라든지 아니면 새마을부녀회에서 김장을 하든지 어떤 행사를 했을 때 간단하게 격려하는 거는 좋은데 그런데 새마을단체 해서 단합대회 가고 이런 거 있지 있습니까? 지금 각 동마다 동장님들이 유관단체에서 단합대회 갈 때마다 지원을 해요. 업무추진비를 가지고 물품을 사주기도 하고 아니면 개인적으로 주는데 저는 굉장히 거기에 대해서 불만이 많아요. 그거는 참 안 좋은 관행이거든요.
  유관단체가 놀러가면 자기들끼리 놀러가는데 자기들이 알아서 조용히 가야지 그걸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면서 막 여기에 얼마 여기에 얼마 받는 거는 굉장히 안 좋은 행태예요.
  그러니까 가급적이면 우리 관의 입장에서도 저는 이 업무추진비를 그런 단합대회 지원에는 사용하지 못하게 할 거예요.
  제가 4년 동안 딱 생각하고 있는 게 전에는 경조사비라든지 이런 데 상당히 많은 돈이 들어갔습니다. 그거는 다 시정이 되고 그리고 그 돈을 가급적이면 내방객들을 위해서 또 직원들을 위해서 사용하라고 했었습니다. 그러면서 유관단체에 대해서 많이 줄이라고 했는데 많이 줄었어요, 사실은. 그런데 아직도 그런 관행이 많이 남아있으니까 이 기회에 우리 8대 의회 있을 때 앞으로는 이런 관행이 없어지도록 제가 꼭 만들고 싶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그런데 동장 입장에서는 사실 각 단체가 9개 정도 있는데 실질적으로 어떤 부분들은 봉사하는 단체니까 저희들 입장에서는 말로만 이렇게 맨날 이렇게 격려할 수 없으니까 소액 정도 저희들이 기관운영 업무추진비가 있으니까 매일은 못하지만 1년에 한 번 단합대회라든지 이런 경우에 한 번 정도는.

위원장 최진규  어떤 행사를 하고 하면 그때 진짜 수고를 하고 그 행사를 하고 했을 때 그때 간단한 저녁식사를 이런 거는 저도 제공하는 게 맞다고 봐요. 그거까지 완전히 배제하자는 게 아니고 특히 놀러갈 때 보면 으레 동장님한테 손을 벌립니다.
  그런데 그거를 앞으로 의회 차원에서 못하게 하면 안 벌릴 거 아닙니까?
  앞으로 그렇게 하세요. 최진규 위원장이라는 사람이 앞으로 절대로 거기에 쓰면 안 된다고 하더라. 잘못하면 그 업무추진비 규정이 있는데 거기에 위배되기 때문에 못 준다고 하더라 그러면 되잖아요.

○부암3동장 박만호  사실 저희 동에서 제가 근무해보니까 실제 우리 단체에서는 그런 경우는 거의.

위원장 최진규  지금 부암3동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가장 잘 썼어요, 제가 봤을 때 2018년 같은 경우는. 2017년은 조금 부적절한 데가 있는데 2018년 같은 경우는 제가 볼 때 6월 15일 날 새마을단합대회 직원 물품구입비 이걸 빼놓고는 전체적으로 다 잘 사용하셨어요. 이거는 동장님이 언제 부임하셨죠, 7월 달?

○부암3동장 박만호  예, 7월 10일 자.

위원장 최진규  앞에가 최성훈?

○부암3동장 박만호  예, 동장이었고요.

위원장 최진규  예, 전체적으로 보면 잘 사용하셨어요. 제가 5개 동 중에서 부암3동이 제일 깨끗하게 사용했어요.
  그렇지만 앞으로 주민들을 위해서 또 직원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유관단체 할 때 전체 회의를 하든지 할 때만 쓰시고 단합대회 같은 데 그런 데는 안 썼으면 좋겠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제가 보니까 통장밴드 운영 또 통장평가제 실시 이걸 하시더라고요. 특히 통장들에 대해서 평가제를 실시하는 것은 저는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람은 어느 정도는 구별이 돼야 될 거 아닙니까?
  그래서 이 통장평가제를 실시해서 지금 우리 통장 임기가 2년입니다. 그러면 한 두 번 정도 평가해서 성적이 안 좋은 사람은 사실 교체하는 게 안 낫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재위촉하고 있는데 사실은 평가에서 너무 저조하다든지 이러면 당연히 재위촉 안 해야 안 되겠습니까?

위원장 최진규  그런데 어떤 분이 한 번 통장이 되면 사실은 종신제 비슷합니다, 사실은. 그런데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젊은 여성분 중에서도 보면 통장 공개모집을, 우리 동에는 왜 공개모집을 안 하지. 공개모집을 하면 내가 응모해보고 싶은데 그런 분들이 젊은 새댁들이 많아요.
  그래서 앞으로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두 번 정도 연임하고 그다음 공개모집하는 것도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도 이번에 새로 신규 통하고 정년퇴임 통에 대해서는 공개모집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범천2동 같은 경우도 제가 보니까 공개모집을 했을 때 68명이 클릭을 했어요. 통 하나 모집하는, 통장 모집하고 현수막 하나 걸어놓고 그다음에 홈페이지에 모집공고 게시문을 띄웠는데 육십여덟 분이 그걸 클릭을 했더라고요. 그래 그만큼 관심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이야기했지만 통장밴드 등을 통해서 서로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하는 거는 굉장히 잘하신 것 같아요.

○부암3동장 박만호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행정사무감사자료에 일련번호 2번에 보시면 자산 및 물품취득비 집행내역이 있습니다. 2017년에 연번3에 보면 나눔의 샘터 사무용 가구 조달구입대금 지급 했는데 이거는 예산서상에는 없고 그러면 구에서 각 동별 배정한 겁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재배정.

위원장 최진규  재배정했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동 복지기능 강화 차원에서 아마 재배정 내려온 예산 가지고 저희들이.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그 밑에 자동인증기 구입 1대 하셨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위원장 최진규  그다음에 직원 책상 및 이동서랍 해서 이거는 10개 했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9개.

위원장 최진규  9개 했습니까?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냉난방기 2대 구입, 민원실 공기청정기 1대 구입 그리고 이것도 그 밑에 연번5번에 보면 면접탁자 구입비 이것도 예산에 없던데.

○부암3동장 박만호  사실 이 부분은 저희들이 냉난방기 구입 설치하고 집행잔액 갖고 저희들이 사용한 겁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알겠습니다. 옛날 같으면 좀 그거 하겠는데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넘어가고 동정 종합일지에 보면 맨 뒤 페이지 펴보세요. 다른 동에는 전부 다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그 날의 이용자수 누계를 다 나타내요. 그래야 어느 동에서는 예를 들어서 탁구교실 하면 탁구교실 6개월 동안 총 누적인원이 몇 명이다 그러면 한 달에 평균적으로 얼마를 이용했는지 금방 나올 수 있잖아요. 일주일 단위로 하니까 그러면 몇 명이라든지 금방 나오는데 여기는 지금 누계가 없어요. 다른 동에서는 누계를 표시하기 때문에 금방 각 프로그램별로 월간 이용숫자가 나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저희들이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누계를 기록해 주십시오.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제가 전포1동에 갔을 때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를 실시했어요. 전포1동에서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서 홀로 어르신들 있잖아요 1인 가구가 몇 세대인지 해서 약 1113세대 정도 됩니다. 그 정도를 찾아내서 거기에 보면 홀로 계신 어르신들 대상으로 해서 마니또사업을 했습니다. 마니또사업을 펼쳐서 고위험군에 대해서 집중관리를 함으로 해서 고독사를 제로화시킬 수 있다 말입니다.
  그래서 저도 행정사무감사 할 때 구에 들어가면 이런 복지사각지대 전수조사 실시를 전 동으로 확대 실시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그러니까 전포1동에서 동 공모사업에서 선정됐거든요. 내일 상을 받으러 간답니다. 지금 장관상은 확정이 돼 있고 내일 심사결과에 따라서 대통령상이 될 수도 있고, 국무총리상이 될 수도 있는데 이런 좋은 사업은 한 동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 구, 나아가서 우리 부산시 전체가 실시해야 될 그런 사업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우리 부암3동에서도 나중에 구 전체가 안 되더라도, 구 전체사업으로 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 되더라도 한번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앞으로 의논해 보십시오.

○부암3동장 박만호  저희 동에도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이 한 605명 돼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602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부암3동장 박만호  그래서 현재 우리 통장들을 활용해서 하고 있고요 실제적으로는 요주의라 해서 관리하는 대상이 거의 한 200명 정도, 이분들은 복지관하고 연계해서 저희들이 수시로 안부 확인을 하고 또 어려움이 있는지 수시로 저희들이 방문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그 위에 부산진구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여기서 관리 안 하죠?

○부암3동장 박만호  문화체육과에서 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문화체육과에서 직접 관리하죠?

○부암3동장 박만호  예, 직접 관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것은 문화체육과 할 때 제가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박만호 동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감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과 개선요구사항 등은 동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라며 주민의 요구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또한 부암3동의 발전을 위해서 동 업무와 관련된 작은 일이라도 이 지역 출신인 우리 한갑용, 방광원 의원님과 항시 상의해서 합리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암3동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59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5인)
고성숙백범기최문돌최진규한갑용

○출석전문위원 (1인)
   김     재     흥     

○출석공무원 (1인)
   부 암 3 동 장 박만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