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286회-행정자치위원회-제3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행정자치위원회-제3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3일차
부산진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부산진구 범천2동
일        시  :  2018년 11월 28일 (수) 11시
장        소  :  범천2동주민센터 회의실
(11시08분 감사개시)

위원장 최진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덕용 동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범천2동 소관 업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행하는 동 행정에 대하여 시정 및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감기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과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여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동장님으로부터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반갑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입니다.
  우리 동 직원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동 직원은 동장인 저까지 포함해서 14명입니다.
  먼저 행정 담당 이형주 행정사무장입니다. 선거, 여론, 동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회복지 담당 안소현 복지사무장입니다.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관리 및 찾아가는 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 민방위 및 주거지주차장 업무를 담당하는 김미혜 주무관입니다.
  이웃돕기업무를 담당하는 김동순 주무관입니다.
  생활민원업무를 담당하는 김원식 주무관입니다.
  서무업무를 담당하는 김성영 주무관입니다.
  회계, 주민자치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원 주무관입니다.
  민원업무를 담당하는 홍지선 주무관입니다.
  양곡, 교육비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김미정 주무관입니다.
  노인, 아동업무를 담당하는 우희정 주무관입니다.
  민원업무 담당 이승현, 김현성 주무관은 민원업무 처리관계로, 구미현 주무관은 휴직으로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음을 양해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음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8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 공무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거짓증언을 한 때에는 고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장님은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 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선서! 나는 2018년도 부산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증언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를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8년 11월 28일
범천2동장 김덕용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동장님께서는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존경하는 부산진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최진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서 의정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우리 동 업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더 각별한 관심 부탁드리며 동정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우리 전 직원들은 늘 위원들의 고견을 마음에 새기고 연구하여 주민이 행복한 동 행정을 추진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범천2동 업무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목차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 주요업무성과, 2018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부록] ·2018년도 범천2동 업무보고서
(끝에 실음)

위원장 최진규  동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지금부터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동장님은 질의에 답변하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문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문돌 위원  최문돌 위원입니다.
  동장님 잘 들었습니다. 3페이지 보면 마을 집수리사업을 412건 하셨다는데 이거 맞습니까? 그러면 하루에 1건꼴인데 이렇게 많이 했습니까, 1년에? 업무계획 3페이지 집수리를 해 주는데 보면 경비가 꽤 들 건데 412건을 했다는 거는 이거는 어마어마한 사업인데, 맨 밑에 보면.

○범천2동장 김덕용  3페이지에 마을지기 집수리사업?

최문돌 위원  예.

○범천2동장 김덕용  지금 저희 동에 마을지기가 두 사람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하는데 412건 한 게 맞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이것은 좀 소소한 사업으로 뭐 형광등 교체라든지 수도꼭지 교체 이런 사항입니다. 사소한 그런 사항입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기에 집수리라는 거는 전체 이렇게 하는 걸, 다 이렇게 해 놓으면 깜짝 놀라겠습니다. 집수리라는 것은 우리가 좀 집수리를 하고 예산이 그래도 몇백만 원 들어가는 거지, 수도꼭지 하나 갈아주고 그런 것은 집수리라고 할 수 없죠, 그죠? 안 그렇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명칭을 저희가 좀 가려서 써야 되는데.

최문돌 위원  이렇게 많이 했으면 참 좋은 일입니다. 좋은 일인데 본 위원이 보고 우리 구 전체에도 이렇게 숫자가 안 나올 숫자인데 이렇게 해서 제가 놀랐습니다.
  동장님 우리 범천2동, 4동이 합동을 했습니다, 그죠?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최문돌 위원  지금 2동하고 4동하고 주민 간에 뭐 융합이 잘됩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제가 단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운 내용 같고요. 좀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최문돌 위원  그러니까 우리가 합동을 한 동이 많이 있는데 2동하고 4동하고 합동하다 보니까 혹 유관단체에 들어오는 것도 융합이 안 되고, 합동을 했지만 2동은 2동대로, 4동은 4동대로 이렇게 따로 놀아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그 중심에 있는 게 우리 동장님하고 행정 직원들이 빨리 융합을 해서 하나의 동이 돼야 됩니다. 서류상 합동이 아니고 주민의 마음과 마음도 합동이 됐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지금 제가 보기에는 여기 있던 동사가 2동에 있고 하니까 저 4동에 있는 사람들은 오기도 불편하고 그래서 행정업무 보는 것도 범천동으로 오는 게 아니고 가야로 간다든가 당감동으로 간다든가 이렇게 가는 일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것은 우리 동장님이 잘 융화를 시켜 주고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마는 좀 잘 융화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리고 주거지주차 관리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자료 제일 마지막에 보면 이게 어느 단체가 한다는 게 안 나와 있는데.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거지주차장이 총 7개소 243개의 면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 관리하고 있는 단체는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지도자, 청소년지도자협의회 그다음에 호천마을 주민협의회 4개 단체에서 지금 위탁관리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최문돌 위원  7개 중에 주로 하는 게 저희들 보면 어느 동에 가더라도 새마을 쪽에서 많이 쥐고 있어요, 그죠? 물론 새마을이 봉사도 많이 해서 그런가 모르겠습니다마는 자기들도 하면 수입이 생깁니다, 그렇죠?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최문돌 위원  생겨서 우리가 이 8개 단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골고루 다른 단체에서도 원하는 단체가 있을 겁니다, 이 관리를 하려고 하면, 수입이 생기니까. 그러니까 우리 범천2동도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지도자 이렇게만 하지 말고 또 바르게도 있고 통합방위협의회도 있고, 청소년도 있을 거고 이렇게 골고루 돌아가면서 관리를 하면 자기들 기금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걸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것도 한번 생각하셔서 그런 단체도 골고루 나눠줘서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제가 보충으로 말씀을 드리면 저희도 7개 단체, 통친회는 제외하고 7개 단체 전 단체가 격년제로 교대로.

최문돌 위원  격년제로 하고 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교대로 하고 있는데 올해는 지금 이 단체들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리고 여기 보면 주차를 할 수 있는 게 주거지는 주거지에 있는 사람이 우선입니다, 그렇죠?

○범천2동장 김덕용  그렇죠.

최문돌 위원  지금 범천동에 보면 상가가 밑에 많이 있습니다. 수공업, 가내공업, 뭐 공장 같은 게 있어서 여기에 신청해 놓고 빠르면 3개월이고 아니면 1년을 기다려야 된다는데 주거지 사람이 100% 합니까, 상점을 가진 사람들도 주거지주차장 하는 게 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저희 동 특색은 대부분 고지대에 주거지주차장이 설치돼 있습니다. 주로 주택가이기 때문에 밑에 간선도로변에 있는 상가 운영하고 있는 상인들은 뭐 이렇게 주거지주차장 신청이 다른 동에 비해서는 많이 없고, 주로 여기 살고 있는 주거하고 있는 주민들이 대부분입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1년을 기다린 사람은 그다음 해에는 꼭 들어갑니까, 또 추첨을 하고 이렇게 배점을 하고 합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저희는 지금 신청하면 2개월에서 한 1년 정도 소요되고 있는데 신청한 순서대로 그렇게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순서대로 하는 것 같으면 그 지역에 10년 산 사람들이 먼저 들어가면 계속 그 사람 있고, 뒤에 대기자는 밀려 있는 겁니까? 1년이 지나고 나면 어떻게 합니까, 그걸? 선정하는 방법이 순서대로 하는 것 같으면 앞차가 나가야만, 앞의 순서에 있는 사람이 빠져나가야만 대기자가 들어갈 것 아닙니까? 그게 안 빠져나가면 대기자는 항상 대기만 하고 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그런데 계속 적체되는 것은 아니고 뭐 타 지역 전출이라든지 또 개인사정으로 빠지는 대수가 많기 때문에 신청한 분들은 그렇게 한 1년 이내는 다 처리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1년 이내에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왜 특히 부산진구는 주차난이 심각해서 애로가 많은데 그래서 골고루 혜택을, 한 사람이 1년 했으면 대기하는 사람이 그다음 또 들어갈 수 있도록 배려를 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최문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고성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고성숙 위원  반갑습니다, 동장님. 고성숙 위원입니다.
  우리 범천2동에 통장회의를 보니까요 3통장 김OO 씨가 계속 3월, 5월, 7월, 8월, 9월, 10월 계속 통장회의에 참석 안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렇게 해서 통장업무가 제대로 이루어질는지요? 계속 이렇게 보니까 이분만 많이 빠지셨더라고요. 3통장은 어떻게, 주민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범천2동장 김덕용  그분이 교체가 되었는데, 통장으로 임무 수행 중에 LH아파트 통장님이신데 개인사정으로 일자리라든지 여러 사정으로 좀 참석이 못 됐고 집안사정으로 인해서 또 다른 데로 이사를 갔습니다. 개인사정으로 좀 참석을 못한 걸로.

고성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많은 유관단체가 있지만 통장의 업무를 중요하다고 봅니다. 통장님 관리에 최선을 기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고성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백범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백범기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백범기 위원입니다.
  부산진구 범천2동에 보면 경로당이 굉장히 많아요.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그렇습니다. 32개소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경로당도 많고, 종교시설도 많고.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그렇습니다.

백범기 위원  그런데 그런 부분도 있지만 우리 범천2동에 보면 장애인 수가 1299명이거든요. 우리 부산진구 관내에서 아마 장애인 수가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혹시 사유가 있나요?

위원장 최진규  LH에.

백범기 위원  아, 특이사항이 있습니까?

위원장 최진규  LH 때문에 많죠.

○범천2동장 김덕용  예, LH아파트가 저희 동에.

백범기 위원  그 아파트가 장애자 분들을 특별히 수혜하는 그런 아파트인가요?

○범천2동장 김덕용  장애인 수급자가 거기 입주할 때 그때 아마 좀 점수를.

백범기 위원  혜택을.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점수를 좀 더 줘서.

백범기 위원  그래서 장애인 수가 많군요.
  그리고 6페이지 보면 폐공가가 있거든요. 6페이지 보면 자율방범대 운영 해서 폐공가 우범지 순찰 강화, 예방 돼 있는데 혹시 폐공가가 여기에 몇 가구나 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확인해 보겠습니다.

백범기 위원  동장님 혹시 햇살둥지사업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범천2동장 김덕용  햇살둥지사업?

백범기 위원  예.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백범기 위원  폐공가를 수리해서 저렴하게 임대를 하는 제도인데요 이걸 부산진구 관내에서 두 곳을 선정해서 리모델링해서 임대를 하고 있더라고요. 이런 폐공가 같은 경우에는 그런 제도 를 도입해서 예산을 받아서 리모델링해서 저렴하게, 시중가의 50%로 해서 임대를 하는 부분이니까 저렴하게 임대를 할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런 부분은 좀 고려를 해서 이 폐공가를 우범지역에서 벗어날 수 있게끔 그렇게 만들어 주셨으면 고맙겠고요.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백범기 위원  그다음에 범천2동에 작은음악회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제도를 만들어 놓고 홈페이지 가면 광고를 안 해요. 혹시 동장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사진 등록돼 있는 거 보셨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백범기 위원  등록돼 있던가요?

○범천2동장 김덕용  이 부분은 등록이.

백범기 위원  범천2동 홈페이지는 사진이 1장도 없어요. 지금 여기 동에서 엄청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은 제 생각으로는 우리 업무량이 좀 과중하더라도 사진을 찍어서 동 홈페이지에 등재를 해서 PR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제가 들어가 보니까 전혀 사진이 1장도 없고 예를 들어서 작은음악회라든지 경로잔치를 했는데 서류상은 있고 시각으로 보이는 거는 아무것도 없다는 거죠. 혹시 동장님 동감을 하십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앞으로 홈페이지에 게재해서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 좋은 제도를 가지고 홍보를 해야 되는데 안 하고 있으니까 참 안타까운 부분이고요.
  아까 우리 최문돌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여기 만물수리공이 문제가 생기면 가가호호 방문해서 수리를 하고 있죠?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백범기 위원  그 할 때 실비는 어떻게 하나요? 예를 들어서 수도꼭지가 고장이 나면 수도꼭지는 본인이 부담하나요, 아니면 우리 여기서.

○범천2동장 김덕용  기초수급자로 책정돼 있는 분들은 무료로 수리를 해 드리고 그다음에 일반 개인들은 부품 가격은 받고 수리를.

백범기 위원  그 부분도 만만치 않을 건데요, 기초수급자 분들한테 들어가는 예산도.

○범천2동장 김덕용  마을지기 예산이 책정돼서 저희한테 재료비랑 운영비가 지금 배정이 돼 있습니다. 그 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예, 여기 보면 공구 대여라고 있거든요. 혹시 몇 종류나 보유하고 있습니까, 공구를?

○범천2동장 김덕용  지금 정확하게 저한테는 자료가 없어서 말씀드리기가, 제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런 부분들은 마을지기라든지 만물수리공, 공구 대여 같은 경우에는 아주 좋은 제도인데 이 자체를 홍보를 안 하니까 모른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우리 다른 동에서도 이런 제도는 도입해서 적극 홍보할 수 있게끔 해 주시면 고맙겠고요.
  부암3동에 보니까 이게 부암3동 홈페이지에도 등재를 시켜놓고 종류별로 쫙 사진을 찍어서 등재를 해놨더라고요. 아직까지, 최근에 시작해서 홍보가 널리 안 되고 있는 부분인데 이런 좋은 제도는 적극 홍보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 범천2동 같은 경우에는 민원에 보면 다른 동에 가면 무단쓰레기 투기가 민원이 굉장히 많거든요. 대부분이 그걸 차지하는데 쓰레기 투기에 대해서 민원이 접수된 게 1건도 없어요.

○범천2동장 김덕용  아, 저희 여기 생활민원에 많이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여기에는 기록이 없더라고요. 거의 지금 없는 사항이거든요, 쓰레기.

○범천2동장 김덕용  쓰레기 부분도 여기 보면.

백범기 위원  다른 동에 이렇게 보면.

○범천2동장 김덕용  예, 다른 동에 비해서는.

백범기 위원  거의 60%, 70%가 쓰레기 치워달라는 그런 민원인데 그런 내용이 별로 없어서 아, 좀 특이하다. 어떻게 우리 동장님이 청소를 잘하셔서 이런 부분이 없는지 그래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어찌 됐든간에 좋은 제도는 적극 홍보를 해야 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서 사진도 좀 등재를 하시고 범천2동의 좋은 내용들을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백범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갑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갑용 위원  반갑습니다. 한갑용 위원입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안녕하십니까?

한갑용 위원  저는 일선에서 일하시는 분이 가장 구청 입장으로 봤을 때는 가장 발탁승진도 많이 되고 호봉도 승급이 많이 되는 그런 구정 행정을 우리 서은숙 구청장이 좀 펼쳐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도 합니다.
  그리고 이게 20개 동이고 40명의 사무장님 그다음에 많은 직원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인사고과에서 다른 본청에 있는 사람보다 부족함이 없고 좀 우선적으로 이렇게 고과에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보니까 자생단체가 지금 8개소 이렇게 되어 있는데 조금 전에 동장님께서 통친회를 제외하고 7개 단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보니까 부암동하고, 일반적으로 9개 단체가 있고 자생단체가 전포1동에는 10개 단체가 있습니다. 그런데 8개 단체 같으면 다른 동에 비해서 어떤 단체가 빠져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청년회가 지금 빠져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청년회가 빠져있습니까? 그래요? 청년회는 앞으로 결성하고 이렇게 할 그게 없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아마 지역특성상 지금 저희 동은 주로 노인분들이, 지금 노인비율이 한 20% 가까이 됩니다.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다 보니까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다른 동에 비해서는 부족한 것 같은 생각은 드는데 불구하고 청년회가 결성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저희도 검토해보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앞으로 주민자치가 되고 자치분권이 되고 주민참여예산이 활성화되고 이러면 결국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참여해서 이런 분들이 또 이렇게 활동을 하다가 주민자치위원회로 옮겨가고 이런 것들이 좀 되어야 될 것 같은데 동장님 좀 신경을 써주시면 좋겠고요.
  아까 우리 백범기 위원이 말씀하셨듯이 저도 관심있게 본 게 장애인이 여기에 1299명이 이렇게 되어 있다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제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현황을 보면 다른 동과 그렇게 차이가 없는데 장애인만 이렇게 많습니다.
  그래서 아까 설명하시기도 LH주거단지가 있고 이렇다는데 일단 다른 동과 비교해서 장애인이 차별화되게 많으니까 이 사람만의 어떤 차별화된 관리라든지 복지대책이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것도 한번 염두에 두셔서 관리를 좀 하셨으면 좋겠고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가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에 지금 다른 데도 다 그렇고 친절 및 청사환경유지 해서 복사기, 팩스기, 혈압체크기 무료서비스 이렇게 하셨거든요.
  다른 데는 행정장비 무료서비스 이렇게도 표현을 해서 관리를 하는데 지금 거기에 제가 들어오면서 잠깐 보니까 그 컴퓨터가 윈도우7이더라고요. 그러면 제가 볼 때 사양이 좀 쳐지는 사양이에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민원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안 있겠느냐.
  다른 동에 가서 보니까 사양이 훨씬 좋은 사양들이 있습니다. 그게 동 예산으로 하는 건지 아니면 구 예산에서 지원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부분도 행정서비스 측면에서는 좀 이렇게 주민들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고, 다른 동에 제가 가서 말씀을 드렸는데 프린트기도 같이 연결해서 하면 필요한 부분을 주민이 와서 자기 계정에 들어가서 출력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연구를 했으면 좋겠다.
  제가 행정지원과에 사무감사할 때 이 부분을 한번 거론을 해보겠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신경을 좀 써주시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도서관 운영을, 제가 작은도서관에 갔다 왔습니다. 갔다 왔는데 연지동 도서관보다는 도서 양은 많은데, 책은 많은데 그쪽보다 좀 부족한 것 같아요, 여러 가지 볼 때. 연지동보다는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함을 내가 느꼈습니다.
  여기도 동에서 자체적으로 운영을 합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그렇습니다.

한갑용 위원  아, 그래요?

○범천2동장 김덕용  예.

한갑용 위원  그러면 도서구입 같은 거는 어떤 방법을 통해서 합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도서구입비는 구의 예산으로 일부 지원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신다고 이야기를 내가 주무하시는 분한테 들었는데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떤 분들입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지역주민인데 학생이 주로 많고요. 일반 주부들 많이 오시고 또 일반인들도 가끔씩 오시고.

한갑용 위원  그래서 각 동마다 이렇게 도서관을 운영하는데 동 자체에서 운영하는 데도 있고 아니면 구청에서 운영하는 데도 있습니다. 제가 보니까 이원화되어 있던데 이거를 좀 어떻게 도서 자체도 순환을 하면서 동마다 이렇게 좀 좋은 도서가 있으면 순환을 하고 열람목록을, 도서목록을 작성을 해서 순환을 할 수 있고 이런 방법을 해서 이왕에 만들어진 공간 활용도가 있다면 효율성을 좀 높일 수 있는 이런 방법을 구청하고 같이 의논해서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다음에 여기는 옥상에 가꾸기 장터를 이렇게.

○범천2동장 김덕용  텃밭.

한갑용 위원  예, 한다 했는데 제가 올라가 보니까 문이 잠겨있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못했는데 제가 가기 전에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만 그런 것도 제가 볼 때 굉장히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이 여기는 안창마을, 호천마을 이렇게 되어 있는데 지금 호천마을에 대해서 잘 아시겠지만 쌈, 마이웨이 이렇게 해서 지금 조성을 한다 말입니다. 그리고 여기도 보니까 사업계획에 호천마을 행복만들기 2차년도 해서 특수시책으로 넣어놨단 말입니다.
  그래서 지금 구청 본청에서도 지금 관광위생과에서도 일정 부분을 관여를 하고 있고 또 문화체육과에서도 관여하고 있고 구청에서도 각 담당부서별로 여러 이렇게 듬벼든다 말이죠, 하나의 주제와 아이템을 가지고. 그리고 동에서도 각 이렇게 하고 그러면 제가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혹시 구청에서 여기 와서, 본청에서 와서 우리 담당 주무관하고 같이 거기에 조성하는 데 대해서 협력관계를 유지했다든지 이렇게 한 적이 있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각 사업 분야별로 사전에 계획서라든지 추진할 수 있는 그런 사항이 공문으로 먼저 저희한테 내려옵니다. 어떤 어떤 사업을 각 부서에서 관련되는 사항을 어떻게 추진할 거다 앞으로. 그러면 저희가 거기에 따른 계획서 제출이라든지 또 주민협의회하고 의논해서 이렇게 어떻게 추진할 건지를 의논하고 그런 부분을 사전에 조율하고 난 뒤에 관련 부서 뭐 구청에서도 직접 여러 개 관련 부서에서도 연결되지만 시에 관련되는 항목은 시의 관련 부서하고도 직접적으로 연결해서 사업을 하고 있는데 다른 동에 비해서는 조금 특색이 있는 그런 시설이고 또 마을이다 보니까 지원을 해 주기 위해서 좀 연결되는 구청 관련 부서나 시 관련 부서가 많은 그런 사항입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저는 보니까 혼선이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현장의 목소리가 일단은 반영이 돼야 되는데 주민 공청회는 한 번 하셨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주민협의회 구성이 돼서 매달 협의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부암동에 보면 거기에 철길마을 빌리지사업이라고 해서 지금 하는데 거기는 주민 공청회부터 시작을 해서 이렇게 진행을 하는 거거든요. 거기도 여기와 마찬가지로 셉테드 방식으로 해서 벽화도 조성하고 이렇게 하는데 거기 타일벽화로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도 제가 제 지역구기 때문에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타일을 셉테트 방식으로 하는데 어떤 주제를 가지고 할 것이냐 그리고 이것도 제가 보성에 있는 군청에 벽화하는 것을 가서 현장을 보고 와서 벤치마킹을 해서 하라 이렇게 여러 가지 하거든요.
  이게 일단은 보면 호천마을에 지금 쌈, 마이웨이로 해서 이렇게 야경을 주제로 해서 했을 때 이거는 제가 볼 때 현장 목소리가 반영이 되고 다른 데서는 지원하는 형태로 돼야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가져요, 개인적으로는.
  그래서 동이 뒤로 빠져있고 구청이 앞에서 하고 하는 거는 제가 볼 때는 전체 여건에서 안 맞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혹시 우리 동에도 어느 주무관이 이 사업에 참여해서 이렇게 하고 있는 주무관이 계십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관련되는 업무 담당자가 지금 수시로 필요한 사항은 의논을 하고 자료 필요한 경우는 자료 서로 공유도 하고 내용 뭐 지금 호천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내용은 거의 저희하고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게 내년도에 보니까 예산이 굉장히 많이 반영이 됩니다. 이게 계속비 사업으로 아마 진행이 될 것 같은데 예산이 많이 반영이 되고 이렇는데 현장의 목소리가 빠지면 안 되고요.
  제가 볼 때는 이게 선후가 있다 이거죠. 이 사업이 진행되고 나서 다음 사업이 진행돼야 되는데 이게 먼저 되고 나중 되면 또 선후가 안 맞을 수도 있고 그래서 이거는 아마 제가 볼 때는 TF를 구성해서 전체적으로 진행을 해야 이 호천마을에 정말 이게 좋은 아이템이고 사업인데 데코레이션을 잘못해서 엉망이 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그래서 비록 동 단위지만 이 동에서도 이루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에 동장님을 비롯한 주무관님들이 관심을 가져서 이게 참 낙후된 호천, 안창마을 중에서 호천마을이 좀 활성화되고 이런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좀 적극적으로 하신다면 저희들도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관심을 가지고 동장님도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한갑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근본적으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스스로 하는 사업이죠, 그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그렇죠.

위원장 최진규  주민들이 중심이 되고 거기에다가 관이 어시스트하는, 도와주는 그런 체계로 진행이 될 때 그리고 우리 관의 입장에서 계속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때 그 사업이 아마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돼요.

한갑용 위원  참고적으로 아까 말씀드린 철길 빌리지조성사업은 공청회를 많이 거쳤어요. 거기에 추진위원장도 있습니다. 있고 그 의견을 반영해서 조금씩 조금씩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니까 굉장히 보기가 좋더라고요. 그래해야 아마 그게 화합 측면도 되고 여러 가지가 안 되겠나 그런 생각에서 말씀을 드린 겁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면 제가 종합적으로 몇 가지를 지적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부전1동을 시작해서 첫째, 제가 홈페이지 관리를 좀 잘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어제 주민자치센터에 들어가면, 범천2동에 들어가면 소개하는 데 있지 않습니까?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위원장 최진규  인사말 및 소개가 있는데 거기 보면 인구라든지 행정구역 또 공무원 수 이런 것들이 옛날 것이 올라와 있어요.
  지금도 우리 범천2동 같은 경우도 행정구역 같으면 예를 들어서 인구도, 물론 그때하고 지금하고 차이가 있으니까 그건 달라질 수 있는데 행정구역도 39개 통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런 기본적인 현황들을 그때그때 수정해 주시고 그다음에 아까 우리 백범기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공지사항 그다음에 사진, 업무추진비 이렇게 3개로 나눠져 있는데 어제는 제가 업무추진비하고 공지사항만 이야기하고 사진은, 한 곳에서 이야기하면 다른 데서 다 해놔서 다른 곳에 와서 이야기하려고 했는데 마침 우리 백범기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러니까 자기 동에서 일어나는 어떤 행사라든지 이런 걸 좀 남에게 내세울 수 있는 그런 것들은 사진으로 올려주시면 이 동에는 이런 행사를 하고, 이런 것을 하는구나 그러면, 이 밑에 부연설명해서 올려 놓으시면 다른 동에서도 보고 또 그게 모델이 되고 벤치마킹이 되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면 이렇게 돌아가면서, 굳이 그 동에 안 가보더라도 그것만 보고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좀 관리해 주시고 특히 지금 업무추진비 같은 경우는 공지사항에 안 올리고 따로 업무추진비를 올려 놓으셨더라고요.
  그리고 공지사항에 제가 어제 말씀드렸는데 각 유관단체에 업무보고를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여러 개가, 각 단체마다 있는데 다 올릴 필요는 없고 제가 통장회의, 부전1동에는 참 잘해 놨던데 통장회의할 때 되면 동정이라든지 구정에 대한 업무보고를 하지 않습니까? 그걸 홈페이지에 올려 놓으면 상당히 많은 주민들이 그걸 보더라고요, 조회수를 보면. 그런 걸 추진해 주시면 좋겠고요.
  그다음에 이 자료를 보니까 통장회의 출석사항 이런 데 보면 좀 성의를 가지셔야 되는데 참석대상은 39명, 2017년 12월 1일 보면 대상이 39명인데 참석 39명, 불참 38명. 그다음에 2017년 12월 20일 것 보면 참석 39명, 불참 35명 이렇게 돼 있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공식문서이기 때문에 좀 정확하게 딱.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앞으로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다음에 우리 전체적으로 다 그런데 업무추진비가 저는 2007년도부터 계속 주장을 하고 있는 게 업무추진비는 가급적이면 직원들 고생하지 않습니까? 직원들을 위해서 또 주민들을 위해서 쓰는 게 제 지론입니다.
  그러니까 유관단체도 필요하기는 합니다. 필요할 때 유관단체와 할 때는 가급적이면 간단하게 식사하고 그냥 뭐 8000원짜리 해서 식사하고 말아야지 술까지 마시고 고기 굽고 그거는 좀 업무추진비 본래의 성격에 안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거의 보면 대부분 유관단체와의 관계에 업무추진비 절반을 씁니다. 거의 절반 가까이 거기에 씁니다.
  거기 이백몇십 명밖에 안 됩니다. 2만 명 중에 이백몇십 명을 위해서 그걸 다 쓴다는 거는 그거는 잘못된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앞으로 업무추진비를 가급적이면 주민들을 위해서 쓰십시오. 다수 주민들을 위해서 쓰는 방향으로 하십시오.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예를 들어서 어떤 행사를 했는데 그런 경우에는 간단하게 격려를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유관단체 단합대회 가고 이럴 때 굳이 업무추진비를 가지고 지원하시면 안 됩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위원장 최진규  유관단체에서 저한테 욕해도 괜찮습니다. 옛날에 통장회의 참석 안 하는 데 대해서 회의수당 주면 안 된다 해서 지금 통장서명제가 만들었는데 그런데 지금 제가 아까 보니까 부전1동에서도 그러더라고요. 자기들 현장에 와서 보니까 아, 이거 그때 하신 거 참 잘해 놨다고, 그때는 욕을 들어먹었지만.
  그리고 우리 지금 작은도서관에 책이 한 몇 권쯤 되죠?

○범천2동장 김덕용  1만 812권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 제가 왜 말씀드렸냐 하면 지금 1만 권이 넘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6000권으로 돼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보면 우리 시설현황에 보면 2층 범천작은도서관에 도서가 6000여 권 이렇게 돼 있습니다. 자료 여기 다 있습니다. 시설소개에 보면 2층에 범천작은도서관에 도서 6000여 권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책이 1만 권이 넘는데 그러니까 홈페이지를 빨리 수정하시고 그다음에 어린이작은도서관하고 지금 각 동에 있는 작은도서관들이 연계가 돼 있는데 제가 문화체육과 할 때 다시 이야기를 하겠지만 도서 찾기가 그러니까 우리가 한갑용 위원님께서도 지적하셨는데 도서가 서로 간에 교류가 되면 좋지 않습니까?
  그래서 책을 검색하면 어느 도서관에 있다는 것이 나옵니다. 그런데 책 제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잘 안 나와요. 찾기가 굉장히 어려워요.
  그걸 동에서 할 것은 아니고 구청에서 해서 어린이작은도서관 거기에서 통합적으로 책 관리를 하고 있는 것 같던데, 그것은 문화체육과 할 때 해서 하겠습니다.
  어쨌든 책이 각 도서관마다 똑같은 책을 구비할 필요는 없으니까 서로 교류가 될 수 있는 그런 방향을 찾도록 하면 됩니다. 잘못된 것은 빨리 수정하십시오.

○범천2동장 김덕용  예, 알겠습니다.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다음에 시간외근무수당은 지금 어제 이미 한 곳에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행정지원과에서도 그 차이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 동에서 올라온 시간외근무수당하고 행정지원과에서 제출한 자료하고 다 달라요. 그게 직원의 문제가 아니고 과거에도 자료를 요구하면 계속 달랐습니다.
  그래서 이게 시간외근무수당에 대해서 주지 마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그러니까 체계적으로 관리가 돼야 되는데, 그 자료가 다르다는 것은 결국 뭐냐 하면 체계적으로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범천2동장 김덕용  전출입과정에서 조금 자료가, 서로 숫자를 전출 간 직원을 반영을 구청에서는 미처 못하고 동에는 그 과정을 그달 말까지 전출, 전 동에서 자료를 받아서 포함을 시켜서 또 시간외수당을 작성하다 보니까 그렇게 차이가 난다고 담당 직원한테 제가 설명을 들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니까 그걸 아마 동에서 올리는 자료가 제가 볼 때는 정확할 것 같은데.

○범천2동장 김덕용  예, 그렇죠.

위원장 최진규  행정지원과에서 취합할 때 잘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덕용 동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감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과 개선요구사항 등은 동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라며, 주민의 요구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또한 범천2동의 발전을 위해서 동 업무과 관련된 작은 일이라도 이 지역 출신인 저를 비롯하여 김재운 의원님과 항시 상의해서 합리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범천2동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2시04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5인)
고성숙백범기최문돌최진규한갑용

○출석전문위원 (1인)
   김     재     흥     

○출석공무원 (1인)
   범 천 2 동 장 김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