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상단 검색
제286회-행정자치위원회-제1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행정자치위원회-제1차)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1일차
부산진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부산진구 부전1동
일        시  :  2018년 11월 27일 (화) 14시05분
장        소  :  부전1동주민센터 회의실
(14시05분 감사개시)

위원장 최진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학문 동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부전1동 소관 업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는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행하는 동 행정에 대하여 시정 및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감기관에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명확한 답변과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여 원활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동장님으로부터 직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동장님 직원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반갑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를 위해서 우리 동을 방문해 주신 최진규 행정자치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원은 저를 포함해서 시간선택제직원 4명 해서 19명입니다.
  먼저 민원행정부를 담당하는 우리 문은경 행정사무장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총괄하는 우리 이명규 복지사무장입니다.
  주거지전용주차장 업무를 담당하는 이승도 주무관입니다.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박준희 주무관입니다.
  그다음에 서무, 회계 업무를 담당하는 정선희 주무관입니다.
  주민자치회 그다음에 민방위업무를 담당하는 박정화 주무관입니다.
  통합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이정석 주무관입니다.
  생활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최원진 주무관입니다.
  이외에 우리 직원들이 더 있습니다만 현재 민원을 보고 있어서 다 올라오지 못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직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우리 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8조의 규정에 따라 관계 공무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거짓증언을 한 때에는 고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동장님은 선서문을 낭독한 후 서명 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선서! 나는 2018년도 부산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증언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를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8년 11월 27일
부전1동장 이학문

위원장 최진규  다음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 동장님께서는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존경하는 행정자치위원회 최진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동 동정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부전1동 업무보고를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기본현황, 2018년도 주요업무성과,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부록] ·2018년도 부전1동 업무보고서
(끝에 실음)

위원장 최진규  동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지금부터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동장님은 질의에 답변하시고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문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최문돌 위원  최문돌입니다. 동장님 통장명부 보면 19개 통이 결통이 되어 있습니다, 그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최문돌 위원  어느 쪽입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우리 구 범전동 쪽입니다. 지금 재개발한다고 철거 중에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래서 이거를, 이제 새로 다 들어오면 새로 임명할 겁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그래 현재는 지금 건물이 철거된 상태고 재개발을 하니까 그때 가서 건물이 다시 아파트 짓고 하면 그때 새롭게 아마 임명해야 될 것 같습니다.

최문돌 위원  아, 현재는 지금 재개발지역이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최문돌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우리 부전1동 주민자치위원회 명단을 보면, 자치위원들 자격은 우리 관내에 살거나 그렇지 않으면 사업장 주소가 있어야 되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둘 중에 하나만 충족하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있으면 되는데 우리 재무님은 보면 부암동 되어 있고 주부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부전동에 무슨 사업체를 가지고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누구 말씀입니까?

최문돌 위원  재무 오OO님 주소는 부암동이고 다른 사람들은 다 업소명이 되어 있는데 그냥 주부만 되어 있는데?

○부전1동장 이학문  저쪽에 영광도서 쪽에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최문돌 위원  자기 사업체가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사업체가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이 명단에는 그냥 주부로 되어 있어서.

○부전1동장 이학문  보통 건물 같은 게 있고 사업해도 보통 이렇게 주부로.

최문돌 위원  아니, 다른 사람 보면 무슨 상회 이름을 적어놓고 자기 업소명을 적어놔서.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런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여기에 우리 부전1동하고 관계가 없지 않나 싶어서 제가 물어본 겁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부전1동에는 지금 주거지주차장이 몇 면이나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주거지주차장이 저기 우리 마루길인데요. 마루길 30면하고 시민공원 옆에 64면이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그걸 위탁하는 게 주로 우리 유관단체들한테 주고 있죠?

○부전1동장 이학문  마루길 있는 데는 청년회가 위탁 관리하고 있고요 시민공원 옆에는 새마을지도자가 하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우리가 유관단체가 9개 단체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지금 보면 청년회가 2006년부터 13년 동안 내 하고 있습니다, 그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최문돌 위원  자기들이 관리를 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우리 동 직원들이 다 하고 있습니다, 그죠?
  민원업무를 하고 있고 하는데 이거 지금 비율이 어떻게 됩니까? 6 대 4입니까? 여기 주거지주차장 그 요금 받아서 우리 구청에 하는 거하고 자기들이.

○부전1동장 이학문  여기에 연간 수입이 1000만 원이 넘으면 35%를 위탁한 데에 주고 1000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40%를 주고 그렇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런데 주는데 자기들이 수익이 있습니다, 그죠?

○부전1동장 이학문  그렇죠. 수익이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수익이 있는데 유독 이 청년회에만 계속 주는 이유가 있습니까? 다른 단체에서는 이야기가 안 하고 있습니까, 지금?

○부전1동장 이학문  이게 한 번 위탁을 하면 3년간 위탁이 가능한데 제가 안 그래도 담당자한테 물어보니까 저희들 동 같은 경우에는 청년회하고 새마을지도자 말고는 딱히 위탁을 받으러, 운영하겠다는 단체가 없다고 합니다.

최문돌 위원  여기 부전1동은 그렇습니까? 지금 왜 그러냐 하면 부녀회도 있고 우리가 바르게도 있고 다 있습니다. 서로 돌아가면서 해야 되는데 이거 상당히, 어떻게 보면 자기들이 수입이 되는 사업입니다, 그거 하는게요. 해서 이걸 하면 자기들이 운영하는 데 기부금으로 쓸 수도 있지만 이걸 모아서 어느 동에 보면 관내에 경로잔치를 한다든지 불우이웃돕기를 할 수가 있는데 여기는 이거 해서 그런 게 하는 게 있습니까? 자기들이 다 비용으로 쓰고 마는 겁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자기들이,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연간수입이 1000만 원 이상 같은 경우에는 35%를 돈을 받는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받고 또 40%를 받는데 받은 돈에서도 60% 이상을 공익사업에 쓰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최문돌 위원  그래 그게 결과가 있습니까, 쓴 게?

○부전1동장 이학문  지금 제가 영수증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마는.

최문돌 위원  그런데 왜 제가 이래 묻느냐 하면 지금 이게 규정에 딱 3년 그런 게 아니고 다른 동 보면 1년씩 돌아가면서 하는 동이 많이 있거든요. 유독 이거 청년회만 주고 또 새마을지도자하고 이렇게 하고 또 여기 부녀회는 빠져있는데 좀 불공평하다 이겁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그런데 실질적으로 우리 여기 보고서상에 나타나기는 그래도 위원님 아시다시피 새마을단체나 부녀회도 있고 지도자도 있고 한데 저희들 같은 경우에는 금년 같은 경우에도 12월 4일 날 원래 양일간 김장을 하는데 지도자들이 자기들이 관리하면서도 이 수익금은 부녀회에 다 많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최문돌 위원  실제 그거는 우리 동장님이 하시는 말씀이 그렇고 그런 단체에 우리가 다 요구사항에 봐 보면 자기들도 주거지주차장에 관리를 하겠다 이럽니다.
  실제 보면 서류상에는 청년회가 하고 생활지도자가 하지만 그게 민원이 생기고 청소하고 하는 거는 이 바쁜 와중에도 우리 동 직원들이 다 한다 이겁니다, 실질적으로 보면요. 자기들이 관리하고 누가 다른 사람이 차를 댔을 적에는 자기들이 거기에 와서 차를 이동시켜 달라하고 이렇게 하는 게 아니고 앉아서 자기들은 35% 내지 45%를 가져간다 이겁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그래서 이거를 우리가 유관단체가 여러 개 있으니까 한 단체에만 3년씩 이렇게 주지 마시고 돌아가면서, 1년씩 해도 이거 상당한 자기들의 수입이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한 단체에 이렇게 3년씩 오래하지 마시고 돌아가면서 해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그 부분은 제가 다시 한 번 더 살펴보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최문돌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최문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송만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송만정 위원  연일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십니다. 송만정 위원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송만정 위원  2페이지 보면.

○부전1동장 이학문  이거 행정사무감사자료 말씀하시죠?

송만정 위원  예,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보면 지출액에 연번 1번 21만 3000원 이래 적혀 있는데 홈페이지에는 이게 23만 1000원으로 이래 나와 있는 걸 봤거든요.

○부전1동장 이학문  아, 그렇습니까?

송만정 위원  지금 확인이 됩니까? 그래서 제가 아까 휴대폰을 자꾸 켜가지고 보려고 하니까 안 돼 가지고 그랬는데 이거 한 번 확인해 보시고.

○부전1동장 이학문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만정 위원  예, 홈페이지에 물론 이게 오타인 것 같아요. 오타인 것 같은데 이거 정확성을 좀 기해 주시면 좋겠고.

○부전1동장 이학문  그래 하겠습니다.

송만정 위원  3페이지에 보면 자산 및 물품취득비 집행내역에 보면 예산현액에서 785만 원 계상 이건 맞아요. 맞는데 그 밑에 연번에 4, 5번에 있는 200만 원 이 항목을 제가 못 본 거 같은데 이건 어떻게 된 건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이걸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 될지. PC, 프린트 그런 사항인데 어떤 말씀을.

송만정 위원  예산서 계상에는 올라가 있지 않은데 여기에서는 지금 집행내역으로 나와 있거든요. 예산서에 잡히지 않은 게 목 변경으로 해서 이렇게 쓴 건가.

○부전1동장 이학문  이거는 동의 복지기능을 강화한다 해서 당초예산에는 잡혀있지가 않고 구에서 재배정한 예산이라서 아마 예산서에는 기재가 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송만정 위원  그래서 구에서 이걸 잡아서 애초에는 계상을 잡지 않았는데 나중에 급하게 그러면 받아 가지고 집행을 했다는 건가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구에서 당초에는 예산서에는 잡혀있지 않지만 동에서 사업이 필요한 이런 경우에는 재배정사업이라고 해 가지고 동으로 내려주거든요. 내려주면 그런 경우에는 잡히지 않습니다.

송만정 위원  그리고 특수시책에 보면 기초생활수급자의 실제 거주여부 확인을 통해서 정확한 복지행정을 수행하겠다. 6페이지입니다, 특수시책.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송만정 위원  정말 이런 일에 대해서 대민업무 행정하신다고 정말 고생 많으시고요. 여기 혹시 담당자를 직접 좀 만나볼 수 있을까요?

○부전1동장 이학문  우리 직원 말씀이십니까?

송만정 위원  예, 이 업무를 수행하시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송만정 위원  혹시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박준희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박준희 씨입니다.

송만정 위원  박준희 씨. 제가 왜 이거를 물어보냐 하면 고생이 정말 많으시다고 치하의 말씀을 드리고 싶고 대면접촉의 담당자로서 지금까지 근무한 건 어떻게 됩니까?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제가 2002년에 입사해서 지금 16년.

송만정 위원  16년째. 완전 전문가시겠다, 그죠?
  그러면 담당자로서 여기 애로점하고 집행부에 바라는 점. 내가 구청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다. 내가 대통령이면 어떻게 하겠다. 직접 담당자가 여기에서 실행을 하면서 업무에 접하면서 뭔가 이건 정말 변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이 평소에 있었을 거 같은데 그런 점에 대해서 발언 한 번 해 주십시오.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보통 어려운 집들 같은 경우는 주거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이 있거든요, 지붕이 고장 났다든지. 그런데 그거는 사실 예산이 너무 많이 드는 부분이고 너무 또 예산이 많이 들다 보니까 자원봉사라든지 아니면 기타 다른 곳에서 지원받기가 조금 힘든 부분이 있어서 그걸 해결해 주지 못하는 답답함도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 동 같은 경우는 출소자가 조금 많이 있고.

송만정 위원  출소자요?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예, 저희 동은 그러니까 수급자들이. 그러니까 출소자가 많이 있고 그다음에 쪽방상담소가 근처에 있다 보니까 좀 거친 민원들이 사실 좀 많이 들어와서 그런 민원을 방문할 때는 저희가 이제 2인 1조로 다니기는 하는데.

송만정 위원  더 많이 고생을 더 하셨네, 다른 데보다.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그럴 때도 있고 애로가 있어요. 그래서.

송만정 위원  기탄없이 이야기하십시오, 기탄없이. 편안하게 말씀하세요, 대통령이라 생각하시고.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그렇게 되고 민원인 인식 자체가 공무원이 집에 간다 이러면 뭔가를 뺏으러 간다. 뭐 나를 탈락시키러 간다 이런 생각을 사실 조금 하시는 경향이 많으시거든요. 그래서 아직까지 공무원에 대해서 민원인들이, 저희가 제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만 반기고 하니까 그런 부분에도 애로가 조금.

송만정 위원  대민업무에서 진짜.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하는데 대신에 그렇게 나가니까 한 번 얼굴 만났던 분들은 다음에 동사무소에서 만나면 좀 더.

송만정 위원  가까워지시고.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친절하게 그런 장점도 있었습니다.

송만정 위원  주거환경하고 이런 부분에서 해야 되는 거 여기에 대해서 좀 더 구청에서 신경 쓰고 여기에 대한 예산을 좀 더 내어 가지고 복지환경에 좀 더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이시다, 그죠?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예.

송만정 위원  그리고 동장님도 우리 박준희 씨처럼 이렇게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분한테 많은 인센티브를 주시고 잘 좀 부탁하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알겠습니다.

송만정 위원  더 이상 저는 물어볼 거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송만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백범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백범기 위원  반갑습니다. 백범기 위원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반갑습니다.

백범기 위원  사무감사 책자를 보시면 414페이지 생활민원접수 및 처리 해당 해서 있는데요. 2017년도에는 176건인데 2018년도에는 326건이네요, 현재까지.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백범기 위원  거의 배 정도, 100% 정도 늘어났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혹시?

○부전1동장 이학문  우리 직원이 많이 쫓아다니다 보니까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백범기 위원  그러면 주로 민원을 접수하는 방법이 어떻게 전화로 접수합니까? 아니면 구두로 접수합니까? 아니면 우편으로 접수합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대부분은 전화로 접수를 받고요. 또 하나는 우리 직원이 매일 또 순찰을 하거든요. 저도 순찰하고 사무장도 순찰하고 담당자도 순찰하고 순찰해 가지고 하는 경우가 사실은 한 70% 이상 됩니다.

백범기 위원  순찰할 때 만나가지고 구두로써.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백범기 위원  그리고 주종이 보면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요청이거든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맞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 부분은 지금 무단투기 쓰레기는 버리는 장소에 계속 버린다는 말씀입니다, 그죠?

○부전1동장 이학문  맞습니다.

백범기 위원  이런 부분에는 우리가 이동형 CCTV가 있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백범기 위원  혹시 부전1동에도 설치가 되어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저희들 동 같은 경우에는 CCTV가 37대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거의 고정형입니다.

백범기 위원  이동식.

○부전1동장 이학문  이동식은 없습니다.

백범기 위원  요즘 보니까 이동식도 많이 설치가 되어 있더라고요. 이런 부분도 우리 청소과하고 협의를 하셔가지고 좀 운영을 하셔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백범기 위원  그런 부분에 신경을 좀 써주시고 그다음 우리 책자에 보시면, 주요업무보고에 보시면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해서 많은 자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계시는데 혹시 우리 부전1동에 자동심장충격기가 몇 대나 설치되어 있는지 혹시 동장님 알고 계십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자동심장충격기는 1층에 1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그건 동에 설치되어 있는 거고 부전1동 전체로.

○부전1동장 이학문  부전1동 전체는 제가 아직까지 그거는.

백범기 위원  혹시, 잘 모르시네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백범기 위원  그런 것도 한 번 파악해 보시고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 하면 주민자치프로그램에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이런 강좌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고 이 부분은 아마 소방서와 협의를 하면 와서 출장교육이 가능한지 그거는 모르겠습니다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거든요.
  지금 우리가 연세가 많이 드신 분도 많이 계시고 하니까 심폐소생술도 필요하지만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도 익혀놔야 가능하리라고 생각이 돼서 지금 제가 말씀을 드리는 부분인데 그 부분에 좀 참고해 주시고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는 게 그 밑에 보면 달력을 600부를 자체 제작을 하는데 아주 좋은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응모된 사진이 13점이 있는데 이게 다 부전1동에 소재합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맞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 마을달력입니다.

백범기 위원  아주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그러면 배부방법은 어떻게 배부를 하고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배부를 저희들 단체원들도 나눠드리고 또 저희들 동에 찾아오시는 우리 관내 민원인들도 나눠드리고 그래 하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아, 그렇습니까? 이런 부분은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다른 부산진구의 20개 동사무소하고 이런 교류를 좀 했으면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어쨌든 간에 우리 동민을 위해서 수고가 많은 점 치하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백범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한갑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한갑용 위원  동장님 반갑습니다. 한갑용 위원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반갑습니다.

한갑용 위원  제가 동, 이번에 사무감사하는 동에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니까 부전1동 쪽이 가장 짜임새 있게 잘 짜여진 거 같아요, 제가 볼 때는.
  이게 아마 계획인데 실천만 이렇게 된다면 아마 부전1동의 많은 주민들한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몇 가지 한 번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갑용 위원  제가 올라오면서 보니까 무료인터넷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던데 그게 행정장비 무료서비스 이 항목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팩스, 복사기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인터넷하고 프린트하고 연결해 가지고 거기서 필요하다면 주민이 와서 프린트까지 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면 어떻겠느냐는 생각을 가지고 있거든요.

○부전1동장 이학문  프린트하고요?

한갑용 위원  예.

○부전1동장 이학문  아직까지 그렇게.

한갑용 위원  그렇게 하는 데는 없어요. 없어서 제가.

○부전1동장 이학문  이때까지는 그렇게 연결해 가지고 필요로 하는 그런 행정수요는 없는 걸로 저희들이 알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그거를 행정수요라는 것은 그렇게 하고 홍보를 하면 그다음에 수요가 있는지, 없는지 결정이 되는 거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저희들이 한 번 검토해 보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예, 왜냐하면 지금 제가 동사무소를 여러 군데 가서 봐도 인터넷은 이렇게 무료로 개방하지만 그것을 프린트까지 연결해서 하는 데는 없어요.
  예를 들어서 그분이 자기가 어떤 증명서 같은 게 필요해서 주민센터에 와서 인터넷을 이용해서 자기의 계정에 들어가서 프린트를 해서 이렇게 제출하고 이러면 도움이 안 되겠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건 저희들이 적극 검토하도록 그래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다음에 여기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1층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면 이게 시간대는 어떻게 지금 운영이 됩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우리 사무실 내에 있으니까 직원들 근무시간하고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근무시간 외에는 안 된다 이거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갑용 위원  그리고 아까 전에 보니까 여기는 위치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 여기에 혹시 상습 쓰레기 방치지역 같은 게 관리하는 지역이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그거는 딱히 어디라고 얘기할 수는 없지마는 각 동에 좀 으슥하고 이런 데 대부분 그런 데가 많이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이건 제가 행정지원과나 여기에 행정사무감사할 때 내가 한 번 거론을 하려고 그러는데 당감동 같은 경우 어디든 보면 상습 쓰레기를 방치해 가지고 우리 동의 망신구역 이렇게 해 가지고 푯말을 붙여서 한 3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지역의 그 위치가 어떤 개선사항이 있느냐? 지금까지 개선사항 없이 똑같은 문구에 똑같이 이렇게 하고 있거든요. 이런 거는 혹시 동장님이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안이 있는 건지, 이 지역 내에 그런 게 있다면.

○부전1동장 이학문  그런데 사실 제가 부전1동장으로 온 지는 한 4개월 됐습니다만 전에 제가 부암1동장을 했었거든요. 할 때도 그런 지역이 있습니다. 있는데 지날 때마다 참 고민거리였는데 여러 가지로 사전에 고민을 많이 했고 또 우리 동에서도 고민을 많이 하지만 담당 부서인 청소행정과에도 사실은 고민을 많이 하거든요.
  현실적으로는 CCTV를 설치한다든지 블랙박스를 설치한다든지 그러지 않고는 주민의식이 개선되기 전에는 사실상 근절하기 어렵다 하는 그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거기에 버릴 때는, 그 지역에 버릴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 버릴 거 안 같습니까? 그 지역 그 위치에 상습적으로 이렇게 버려질 때는 조사를 해 보면 어떤 원인 같은 게 있을 거 같은데요, 내가 볼 때는?

○부전1동장 이학문  제가 앞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대체로 조금 인적이 드물다든지 또 취약시간대 이런 때에 좀 많이 버리거든요.
  그래서 그게 사실상 우리 장비를 이렇게 설치를 한다든지 그런 건 어떻게 보면 바람직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러지 않고는 우리 주민들 의식수준이 그렇게 올라가지 않고 현실적으로 조금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저희들 동의 입장에서도 사실은 그런 불결지들이 굉장히 골칫거리거든요.

한갑용 위원  아니, 저는 단지 동장님이 어떤 아이디어가 계신지 한 번 여쭤본 거고요.
  지금 조금 전에 제가 5층에 올라가 보니까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던데 그 도서관에 비치된 도서가 보면 대부분 초등학생들이 볼 수 있는 정도 아니면 중학생 정도가 볼 수 있는 일부의 도서가 있더라고요. 이 도서에 대해서 구입은 어떻게 하고 어떻게 절차를 거쳐서 비치를 하게 되었죠, 이 도서가?

○부전1동장 이학문  저희들 동사가 5층까지 있습니다만 우리 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거는 2층까지입니다. 3층, 4층, 5층은 구청의 여성아동가정과에서 문화센터라고 해서 위탁을 준 거기 때문에 저희들이 거기에 도서를 어떻게 구입한다든지 그런 거는 저희들이 잘 모릅니다.

한갑용 위원  그러면 여기서 5층의 거기에 대해서 관리 감독의 기능은 안 가지고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전혀 없습니다. 그거는 구청의 여성아동가정과의 아동청소년계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왜냐하면 제가 부암3동의 도서관하고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도서의 목록하고 이쪽하고 너무 차이가 나는 것 같아서 제가 질문을 한번 드려봤습니다.
  그거는 제가 다음 번에 한번 해당 부서에 행정사무감사 때 질의를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아까 동장님이 복지의 사각지대라고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동장님이 생각하시는 복지사각지대는 어디에까지 해당이 되는 겁니까?
  예를 들어서 이탈주민이라든지 독거노인 이런 걸 포함해서 다 이야기하시는 건지.

○부전1동장 이학문  복지사각지대라고 하면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들 있지 않습니까?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도 물론 지원을 받습니다만 사실은 복지사각지대라는 게 제가 앞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는 그런 주민들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경우도 있지 않겠습니까? 자식이 있는데 자식은 가족들은 부양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팽개쳐버리고 1년에 한 번도 안 찾아오고 하면 실질적으로 이런 사람들 소득 조회하면 자식이 부양의무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도 사실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거든요. 아마 그런 부분으로 좀 이해해 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지금 복지정책에서 혜택을 주기로 되어 있는 게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이탈주민에 대해서는 의료적인 지원을 하고 이런 게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것이 누락되지 않도록 하는 게 제일 중요하고, 제가 볼 때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맞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다음에 방금 말씀하셨듯이 지금 법령이라든지 이런 상태에서는 혜택을 못 받지만 동장님이 이 동의 사정을 제일 잘 아시니까 방금 말씀하신 그런 쪽의 사람도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그런 사람에 대한 인적사항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파악이 되고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저희들은 수시로 또 직원들이 나가서 그런 부분을 파악하기도 하고 저희들도 동의 사정을 잘 알지만, 우리 위원님도 잘 아시겠지만 우리 통장님들이 사실은 지역에 잘 아시거든요. 그런 분들한테도 법적으로 보장은 못 받지만 사실은 어려운 이런 부분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희들한테 이야기를 해달라고 그래 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그런 사람은 법적인 어떤 복지의 지원은 못 받지만 또다른 방법으로 사회단체의 지원이라든지 기부자라든지 이런 쪽의 것을 이용해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거든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갑용 위원  그래서 거기에 누락이 될 수 없도록 기초적인 현황파악 정도는 갖고 있어야 된다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고 혹시 부정수급자로서 단속이 된 적은 있습니까, 이 동에서?

○부전1동장 이학문  현재까지는 저희들이 제가 보고받기로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한갑용 위원  없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갑용 위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문을 하겠습니다. 아니, 두 가지만 더 질문할게요.
  마을영화관 운영하신다 그랬는데 지금 15편 해서 약 750명이 시청을 하셨다 그랬거든요. 그러면 이 영화의 선정은 어떻게 합니까? 그다음에 지원은 어떻게 받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아, 그거는 저희 주민자치프로그램의 특수시책으로 하는데요 그거는 영화 같은 거는 일단은 현재 상영 중인 영화는 어렵고요 지나간 영화 중에서 오신 분들이, 우리 영화를 보러 오시는 분 있지 않습니까? 그분들한테도 다음에 영화를 어떤 걸 했으면 좋겠다 이런 것도 묻기도 하고 또 옛날에 좀 인기 있었던 영화라든지.

한갑용 위원  그러니까 이 대상이 어느 연령층입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갑용 위원  대상이 연령층이 있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연령층은 보통 어르신들 오십니다.

한갑용 위원  어르신들이 오십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갑용 위원  그래서 왜냐하면 이게 지금 5층도 제가 가봤는데 상영을 하려면 의자를 이렇게 간이용 의자를 펴고 해야만이 상영이 되는 이런 구조더라고요, 보니까.
  그러면 예를 들어서 후보작 같은 건 게시를 해놓고 동그라미를 쳐서 많이 이렇게 하는 걸 상영하시든지 하여튼 주민들이 원하는 그런 쪽이 좋은 거거든요, 시책이. 원하는 쪽의 영화가 선정되어서 상영이 되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고요.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인데 이것도. 부전1동 가족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는 시책이 이제 전입자에 대해서 복지문제라든지 이런 걸 안내를 하고 이러는데 연지동에 보면, 연지동 여기에서는 행복꾸러미라 해서 안내문을 이렇게 제작을 해서 배포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다음 행감 가야 될 게 연지동인데 그래서 거기 내용이 구청의 공통적인 내용도 있고 연지동만의 내용도 있고 이런 것 같은데 이것도 이왕 이렇게 하시는 김에 연지동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셔서 안내문을 배포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이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한번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예, 이 연지동의 사례를 한번 벤치마킹해보십시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알겠습니다.

한갑용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진규  한갑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고성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고성숙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고성숙 위원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반갑습니다.

고성숙 위원  동장님 연일 업무에 수고 많으십니다. 41페이지에 보면 부전1동에 시간외근무수당 지급내역이 있습니다. 그런데 2017년도에.

○부전1동장 이학문  41페이지요?

고성숙 위원  예, 맞습니다. 시간외근무수당 지급내역에 보면 행정지원과에서 자료에 보면 5811만 700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5913만 179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게 차이가 나는 건 왜 그렇죠?

○부전1동장 이학문  아, 행정지원과 자료하고 저희들이 제출한 자료하고 차이가 납니까?

고성숙 위원  예.

○부전1동장 이학문  그게 행정지원과 자료도 부전1동으로 그렇게 분류가 되어 있는 그런 내용입니까?

고성숙 위원  예, 맞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아, 그렇습니까? 그거까지는 제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겠습니다.

고성숙 위원  이거 어떻게 해야 되죠?

○부전1동장 이학문  저희들이 그러면 행정지원과하고 한번 확인을 해서 저희들 서면제출하면 안 되겠습니까?

고성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서면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고성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료를 들어 보이며)
  동장님 제가 이 자료가 언제 거냐 하면 2013년 11월 18일 월요일 겁니다. 5년 전에 것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오래 전에 걸 보관하고 계시네요.

위원장 최진규  예?

○부전1동장 이학문  오래 전에 걸 보관하고 계시네요.

위원장 최진규  예, 제가 자료를 찾아보니까 이게 나오더라고요, 부전1동에서 한 게. 아까 우리 한갑용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그때도 특수시책 보면 마을 상습 불결지 청결지키미 해서 상습 불결지를 단체별로 이렇게 구역을 8개 구역으로 나누어서 책임구역별로 자체 청결방안을 마련하겠다. 그 방안 중에 망신지역 설정도 있고 이랬습니다.
  그러면서 이 상습 불결지를 실정에 맞도록 해소하는 방안을 2014년 3월 중으로 마련하겠다. 그래서 불결지를 자율정비를 해서 깨끗하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하겠다라고 했습니다. 이게 5년 전입니다. 그런데 지금도 그게.

○부전1동장 이학문  영원한 숙제입니다, 사실은.

위원장 최진규  그렇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위원장 최진규  동장님 내일 5층에 영화 뭐하는지 아십니까? 내일 영화 상영하지요?

○부전1동장 이학문  갑자기 물으시니까 제가.

위원장 최진규  오늘 27일이니까 내일이네요.

○부전1동장 이학문  아, 그것만이 내 세상.

위원장 최진규  그것만이 내 세상이다, 그죠?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위원장 최진규  그런데 동장님! 제가 보니까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는데 잘해놓은 게 눈에 띄더라고요. 이게 뭐냐 하면 부전1동 통장 회의록을 홈페이지에 올려놓으셨더라고요.
  그래서 보니까 동의 소식을, 다른 동에는 잘 안 올려요. 안 올리는데 우리 부전1동은 보니까 이거를 통장 회의자료를 올려놔서 그래서 제가 알고 있어요. 이거는 참 잘하신 것 같고 그리고 업무추진비를 공개하시는 것도 그거는 굉장히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진규  우리 몇 개 동만 지금 공개를 하고 있는데 아마 이게 동사 지어지고 나면서부터, 작년 11월 달인가, 작년 12월부터 하고 있죠? 12월 달부터 하고 있네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위원장 최진규  단지 아까 전에 우리 송만정 위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2018년 1월 달의 지출내역을 보면 홈페이지는 23만 1000원으로 분명히 되어 있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거는 저희들이 한 번 더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그거는 확인 좀 해 주십시오.

○부전1동장 이학문  아마 무슨 착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우리 홈페이지도 한 번씩 직원들이 들어가셔서 좀 수정을 해야 돼요. 인구 같은 경우도 굉장히 지금 준 자료하고 홈페이지의 자료가 제법 많이 차이 납니다.
  그리고 공무원 수도 지금 홈페이지는 18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거는 그때그때 들어가셔서 수정을 하십시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래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리고 아까 우리 고성숙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시간외근무수당은 이게 과거에도 그랬습니다. 과거에도 보면 동사무소에서 주민센터에서 주는 자료와 구청에서 집계하는 자료가 항상 달라요. 그래서 나중에 서면제출하겠다 해서 서면제출하면 뭐가 과대계상되고 뭐가 빠졌고 이래서 대충 조정이 됐습니다. 그런 부분은 행정지원과하고 조금 더 밀접하게 하셔서.

○부전1동장 이학문  아까 우리 고 위원님이 말씀하실 때 제가 서면으로 제출한다고 말씀했는데요 아마도 저희들 자료가 정확하리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행정지원과 같은 경우에는 20개 동하고 그다음에 구청의 각 부서의 자료들을 다 취합을 하다 보니까 그쪽에서 좀 에러가 난 게 아닌가 저는 그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런데 나중에 행정지원과 할 때 말씀드리겠지만 이게 각 실·과 그다음에 주민자치센터를 다 합친 금액이 결산서하고 달라요 지금. 그러니까 지금 주민자치센터하고 그다음에 행정지원과에서 각 동이 지금 다르거든요. 다르고 그러면 결국 전체 다 전 금액을 모아봤을 때 결산서 금액하고 차이가 난다는 거예요. 문제는 거기에 있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뭔가 그거는 잘못된 것 같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일단 알겠습니다.
  고성숙 위원님 추가질의하여 주십시오.

고성숙 위원  예, 질의하겠습니다.
  동장님께서 이렇게 주말에, 제가 다 이렇게 살펴보니까 주말에도 늘 순찰 도시고 근무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주말에도 이렇게 쉬시지도 못하고 지역 저기를 하시는데 이게 과연 환경정비가 이게 해결이 안 되나요? 환경정비하느라고 늘 주말에도 나오시는데.

○부전1동장 이학문  사실은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저희들 아까 19명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시간선택제직원 4명을 2명으로 보면 17명인데요. 대부분의 직원이 우리 앞에 민원창구에 있고 뒤에 직원들은 몇 명 안 되거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또 그렇다고 해서 저희들이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저희들이 순찰해서 그런 게 발견되면 청소행정과라든지 또 적치물 성격에 따라 해당 부서에 정비해 달라고 이렇게 많이 요청을 하고 있는데 사실상 그게 참 쉽지 않고 저희들도 많이 고민을 사실은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까 우리 위원장님께서 2013년에도 이렇게 구간별로 정해서 했다고 하는데 여러 가지 궁리를 사실 많이 하고 있는데 참 잘 안 되는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고성숙 위원  예, 주말에도 이렇게 열심히 환경정비를 하고 계시는 거에도 불구하고 안 되는 걸 보면 차라리 주말에 쉬시는 게 낫지 않을까.

○부전1동장 이학문  주일은 저 같은 경우에는 아시다시피 우리 김재흥 전문위원님 계시지만 5급은 전문위원님 빼고는 우리 과장이나 동장 같은 경우에는 시간외수당을 안 줍니다. 시간외수당을 주지 않으니까 그거는 그거하고는 별 상관이 없는 거 같습니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말씀을 하셨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렇습니다.

고성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고생 많으십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감사합니다.

고성숙 위원  예.

위원장 최진규  고성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백범기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백범기 위원  이 책자 6페이지 특수시책에 보면 말이죠. 추진개요 해서 운영기간이 2018년 1월부터 지금 현재까지 계속 쭉 오고 있는데 기초수급자 전입파악을 하셔서 현재 LH주택조사 의뢰도 있고 한전, 상수도, 도시가스 기타 등등 있는데 혹시 실례로 추진해 가지고 LH주택을 1채를 임대받아서 입주하신 분이 혹시 계시나요? 사례가 있으면 하나만, 선례를 하나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담당자님이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주거가 열악한 곳에 사는 분이 계셨는데 저희가 LH주택이라고 해서 매입임대나 전세임대제도가 있습니다, 기존에. 그래서 그 LH공사에 매입임대를, 전세임대를 신청해 드렸는데 거기를 신청을 해도 5%의 본인 부담해야 되는 보증금이 또 한 200만 원 정도가 필요한 세대였는데 그 집 같은 경우에는 그거를 마련할 방법이 없어서 초록우산에 또 연결을 해서 보증금까지 마련해서 다른 데로 전출한 사례가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1세대 있습니까?

○부전1동직원 박준희  좌석에서-예, 그런데 그 세대는 그렇게 이사를 갔고 그 이외에도 LH주택은 수시접수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안내는 계속 드리고 있습니다.

백범기 위원  제가 다른 데서 보니까 이런 분들을 소개를 해서 주택을 매입을 하든지 전세 같은 경우에는 보통 부산 같으면 부산은행이라든지 기타 농협이라든지 이런 데서 자금을 대 주고 그외에도 다른 관공서나 이런 데에서 그 안에 들어가는 살림살이도 채워주고 하는 그런 부분을 제가 봤기 때문에 혹시 우리 부전1동에도 그런 우수한 사례가 있는가 싶어서 물어봤고, 아주 그런 부분은 우리 진구 내에도 서로 공유를 하셔서 다른 분도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하여튼 감사합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렇게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예, 백범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제가 동정일지를 보니까 최원진 주무님께서 제일 고생하시는 거 같더라고요.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우리 생활민원 담당자라서 늘 현장에 많이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제일 사실 동에서 고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특히 부전1동은 정주 인구보다는 유동 인구가 굉장히 많은 동입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맞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그러다 보면 우리 동 주민센터에서 특히 대민업무하시는 우리 직원들께서 상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겁니다. 그래서 어쨌든 동장님께서 그런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좀 해결해 주시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셔야 할 거 같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예, 그래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오늘 여러 위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어쨌든 동장님께서는 주민자치가 활성화되려고 하면 첫째, 주민들이 관심도를 높여야 됩니다. 관심도를 높이고 그다음에 뭐라 해야 됩니까? 참여를 높여야 되고 그럴 때 주민과 함께 하는 동정 운영이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민들이 부전1동에 사는 것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도록 동민들의 자긍심 있지 않습니까?

○부전1동장 이학문  예.

위원장 최진규  자긍심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부전1동장 이학문  그래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진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이 있음)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학문 동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감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과 개선요구사항 등은 동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 바라며 주민의 요구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부전1동의 발전을 위해서 동 업무와 관련된 작은 일이라도 이 지역 출신인 장강식 그다음에 박희용 의원님 이 두 분과 항시 상의해서 합리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전1동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05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6인)
고성숙백범기송만정최문돌최진규
한갑용

○출석전문위원 (1인)
   김     재     흥     

○출석공무원 (1인)
   부 전 1 동 장 이학문